독일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및 국내 발전 방향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9.02.2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독일은 정부주도의 4차 산업혁명 정책으로 집중 접근방식과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가장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설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융합 전략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4차 산업혁명을 일컫는 인더스트리 4.0은 독일 정부가 최초 제시한 정책 중 하나로 기존 산업에 ICT를 접목해 사물인터넷 등을 이용, 기기와 제품 등 모든 생산공정을 연결해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연구원에 따르면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가장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설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가장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설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dreamstime]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가장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설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dreamstime]

특히 기계, 전기·전자 및 첨단산업의 융합을 제조업의 핵심 전략으로 설정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융합기술을 통해 미국, 중국, 독일이 경합하는 경쟁 구도에서 선도국 지위를 유지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그 결과 독일은 제조업 혁신과 중소기업 참여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으며 독일 중소기업은 인더스트리 4.0 도입으로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와 함께 사업모델 확장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통한 중소기업 참여 확대 유도

이러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독일 기업들의 대응 수준은 초기 단계를 넘어 완성단계로 접어들었으며 많은 독일 중소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자동화 부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우리나라 역시 ICT 기기와 사물인터넷의 보급 및 사용 확대로 유발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과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융합 전략이 중요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

독일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은 이해당사자 참여 및 논의를 통해 이행되는 정부 주도·관리형 정책으로 다양한 산업을 포괄하는 글로벌 최대 4차 산업혁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독일 4차 산업혁명의 차별성은 제조업 중심, 가상물리시스템 중심, 표준화 중심이라는 집중 접근방식과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며 업계간 파트너십 전략을 가능하게 한 게 있다. 이는 주요 선도국 대비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이 같은 점을 벤치마킹해 4차 산업혁명 선도국 반열에 올라야 할 것이다.

인더스트리 4.0을 도입한 독일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와 함께 사업모델 확장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deamstime]
인더스트리 4.0을 도입한 독일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와 함께 사업모델 확장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deamstime]

독일 중소기업들의 4가지 전략

인더스트리 4.0을 도입한 독일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와 함께 사업모델 확장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독일 중소기업들은 공통적으로 4가지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자사의 특성 및 업무 프로세스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가치창출 요인을 확보하고 이를 기술적·경제적으로 현실화하고. 자사가 가진 강점에 집중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아울러 다양한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고객사 네트워크 및 이해도 심화 등을 통한 파트너십 확장과 더불어 치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수요가 비어 있는 시장을 찾고 이 시장에 경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틈새전략이 유용했다. 마지막으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바탕으로 전사적 차원에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때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관계자는 “이에 우리 중소기업은 독일 중소기업의 4가지 성공 전략을 참고해 4차 산업혁명 변화 속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을 전개해야 한다”며, “인공지능, 가상물리시스템, 로보틱스 등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가운데 자사에 가장 유용한 기술을 선정해 생산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타진함과 동시에 새로운 사업 모델의 가능성과 시장성을 평가해 기업의 성장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이때 가치 기반 서비스, 플랫폼 기반 서비스, 인프라 기반 서비스, 3가지로 유형화 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모델 중 자사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며, “이 과정에서 가치사슬간의 협력을 통한 상생 모델을 필요로 하는 만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대기업 혹은 중견기업과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사업 모델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나라도 동반성장 플랫폼 기반의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