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생에너지 가격·기술격차 극복 위한 기업수요 중심 R&D 본격 추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3.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21일, ‘2019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했다.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경쟁시대··· 현장애로 기술개발로 돌파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부(장관 성윤모)가 실시한 2019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 공고를 통해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사업, 농어촌대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실증사업, 고효율바이오가스 생산기반 지역분산발전 시스템 구축사업 등 3개 사업, 23개 과제에 대해 향후 3~4년 간 약 1,3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신재생에너지 R&D 신규과제는 최근 재생에너지 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뒀으며, 특히 간담회, 공청회 등을 통해 발굴된 기업수요를 바탕으로 가격·기술격차 극복과 시급한 핵심기술 확보 등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했다. [사진=dreamstime]

태양광 분야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가격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단가절감형 기술개발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수준 상용제품 개발(셀 효율 23%)을 통해 경쟁기업과의 기술격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향후 대규모 시장형성이 예측되는 건물형 태양광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해 미래시장 대비 글로벌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풍력 분야는 선진국 대비 기술·가격경쟁력 모두 부족한 상황으로 블레이드, 증속기 등 국산화가 시급한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을 우선 추진하는 한편, 친환경·저소음 풍력단지 설계기술, 계통연계 적합성 시험기술 등 주민 수용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병행 추진한다.

한편, 올해 1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국내 연료전지의 기술력 제고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발전·건물용 연료전지 핵심기술에 대한 R&D 신규과제를 공고한다. 먼저 발전효율이 가장 높은 3세대 연료전지인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의 기술 확보를 위해 수백 kW급 발전용 SOFC 시스템의 전 단계로서 수십 kW급 모듈시스템 기술을 개발한다.

그리고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3대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해 건물용 연료전지 분야의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산업생태계를 고도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발전·건물용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에 맞춰 연료전지의 핵심기술 확보 및 국산화를 통해 국내 시장을 확장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데 노력하겠다며, 추후 연료전지 나머지 분야의 국산화가 시급한 부분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에 반영해 예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정부는 바이오가스 활용 지역분산발전 시스템 기술개발과 농어촌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실증사업도 지원한다. 고효율바이오가스의 ‘생산, 활용, 통합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버려지는 바이오매스를 열, 메탄, 전기 등 에너지화해 지역 에너지망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농어촌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을 통해, 스마트팜, 스마트양식, 축산업 등에 적용 가능한 농어촌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이번 신규과제 공고 시 외부기술 도입비용에 대한 지원 사항을 명시해 기업이 Buy R&D를 통해 부족한 핵심기술을 조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신규과제 수행기관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 간소화를 통해 업계부담을 완화하고, 과제비를 신속히 집행하는 등 재생에너지 업계의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