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축배터리 수명 연장 및 효율 개선 가능하다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8.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엔지뉴아이, 납축전지 수명 늘리고 원격 모니터링 통한 체계적 관리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리튬이온배터리는 납축배터리에 비해 가볍고 부피가 작으며, 충방전 사이클이 길어서 수명도 길다. 하지만 리튬이온배터리의 높은 비용과 같은 단점과 더불어 납축배터리만의 장점이 있어 아직까지 납축전지가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

이에 티엔지뉴아이는 아이비시스템(iBI System)을 통하여 시동용, 싸이클용, UPS용 납축배터리 수명 연장 솔루션을 제공해 납축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함과 더불어 환경문제 해결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티엔지뉴아이의 아이비시스템(iBI System)을 통해 납축배터리 수명연장 및 효율개선이 가능하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티엔지뉴아이 이해철 대표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납축전지는 제조단계의 탄소배출부터 황산, 납 등의 소재로 인한 폐기단계의 환경오염까지 환경리스크가 큰 제품”이라며, “불가피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는 납축전지의 성능개선 및 수명연장은 납축전지 소비절감에 따른 환경오염감소 및 실질적 거래수단인 탄소배출권 확보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장점이 많지만 납축배터리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티엔지뉴아이 이해철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납축배터리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대부분의 자동차, 대형트럭, 버스, 기관차, 선박, 오토바이 등 내연기관 시동용으로 사용되며 골프카트, 전동휠체어, 청소카트, 전동지게차, 전동대차, 잠수함, 고소작업차 등 구동용 그리고 정류기, UPS 등 백업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이비시스템 구축 사례는?   안정성이 최우선시 되는 무정전 전원 장치인 UPS(United Parcel Service)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대만 애플 반도체 공급사의 UPS에 전량 부착돼있고 차이나모바일 UPS에도 구축돼 있다.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납축전지가 확보하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소재의 불안전성으로 인해 과충전, 과열에 의한 폭발, 화재 등의 위험성이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현저히 낮다. 또한 소재원가 및 생산원가가 저렴하고 단전지로 용량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어 소용량 단전지를 직렬, 병렬, 직병렬로 연결해 팩 형태로 확장하는 리튬전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 대용량 전지 생산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티엔지뉴아이의 납축전지 수명연장 솔루션 적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아이비시스템은 용도, 성능, 수명 등에 따라 개발, 생산되는 다양한 종류의 납축전지에 전압, 용량 상관없이 모두 적용할 수 있다. 납축전지 제조단계의 탄소배출부터 황산, 납 등의 소재로 인한 폐기단계의 환경오염은 큰 단점이다. 아이비시스템을 통해 납축전지 성능개선과 수명연장이 이뤄진다면 환경오염을 감소시켜 실질적 거래수단인 탄소배출권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리스크 발생 전 교체시기 판단도 가능하다.

티엔지뉴아이 이해철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아이비시스템 도입을 통해 업계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자동차나 골프카트 전동지게차의 경우 사용 중 납축전지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때를 교체시기로 판단하지만 UPS의 경우 운용 안정성을 중요시하므로 납축전지 납품업체에서 진행하는 전압측정에 의존해 일정시기가 지나면 납품업체의 권고에 따라 전량 교체하는 식으로만 관리돼 왔다. 그러나 아이비시스템을 통해 개선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정기적으로 좀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납축전지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납축전지의 기대수명을 최대 2배 이상 연장시키므로 교체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충전시간이 짧아지고 사용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충전비용 절감과 더불어 업무시간 중 충전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작업지연도 방지할 수 있다. 아울러 불량, 노후로 인한 비상상황을 최소화하고 자동차의 경우 배터리 충전시간이 짧아져 제너레이터의 엔진부하를 줄여 연비 절감도 가능하다.

해외 진출 계획도 있는지?   태국과 말레이시아를 눈 여겨 보고 있다. 아직까지 생활수준이 낮은 국가들이다보니 전기가 안 들어오는 지방이 많아 집에서 배터리를 사용하는 곳도 많다. 그 배터리를 충전소에 가서 충전해야 하는데 평균 소득이 낮다보니 비싼 리튬이온전지보단 납축전지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티엔지뉴아이의 R&D 계획 및 제조 경쟁력 확보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면?   2018년 배터리수명연장 기능과 무선 모니터링 기능을 더한 아이비 M시스템을 개발해 UPS용으로 출시,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2020년 후반까지 아이비시스템 모든 기종에 IoT 통신방식을 통해 배터리수명연장은 물론 원거리에서도 더 자세한 배터리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품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