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협회 “액상형 전자담배 규제, 오히려 국민건강 위협하는 행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19.1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중지 권고에 정부 입장 공개 비판… 규제로 인해 산업 음성화시킬 것 주장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보건복지부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세금 증세 의혹에서 벗어나려면 대기업에서 판매하고 있는 하이브리드형 전자담배도 판매 중지시켜야 할 것”

미국發 액상형 전자담배 사망사고가 국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이용으로 폐질환 환자가 급격히 발생하며 사망에까지 이르자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지 권고를 내렸다.

복지부의 결정에 따라 국내 편의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는 판매 중이던 액상형 전자담배 모델 퇴출을 결정하며 현재 이에 대한 논란이 매우 뜨겁게 일고 있다. 이에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10월 31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 대국민 공개토론 및 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가 10월 31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 대국민 공개토론 및 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가 10월 31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 대국민 공개토론 및 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번 액상형 전자담배 위험성 논란과 관련해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이병준 부회장은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책은 극단적인 음성화 산업을 양산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시중에서 3만원에 거래되는 전자담배 액상은 담배 사용법 개정 시 약 15만원 정도로 상승할 것이다. 이는 해외직구, 직접 제조 등 음성적인 방법을 양산하는 계기가 돼 오히려 국민의 안전을 더욱 위험에 노출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서 폐질환을 일으키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는 대마 성분인 THC와 비타민 E 아세테이트가 문제의 원인으로 밝혀진 상황이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이날 미국 CDC(질병관리본부)가 알린 폐질환 관련해 니코틴만 사용한 환자의 통계는 애초 16%에서 6%로 감소했고, 각종 조사와 보고서를 통해서도 THC가 포함된 전자담배가 문제를 일으켰다는 부분이 명확히 드러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CDC의 전자담배 사용자제 권고는 THC 제품, 또는 불법제품이 외관으로는 구분되지 않아 불법 암시장 및 인터넷에서 위험제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포괄적인 위험에 대한 경고로 한국 시장은 미국과 명백히 달라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일각에서 정경유착에 의한 규제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편의점 등에서 퇴출된 전자담배는 액상형으로, 국내 대기업에서 만든 하이브리드형 전자담배(궐련형+액상형)은 별다른 규제 없이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대기업 몰아주기라는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세금증세를 목적으로 규제를 한다는 의혹에서 벗어나려면 하이브리드형 전자담배도 사용중지 권고를 내려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액상형 전자담배가 일반 연초보다 유해하다는 명확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폐 손상 및 사망사례’와 유사한 의심사례가 국내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안전관리 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이 부회장은 정부의 발표에 대해 “2017년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궐련담배 및 전자담배 유해성분 함유량 발표에서는 명백히 전자담배보다 연초담배가 유해한 증거가 있다고 발표했다”며, “이제와 국민건강을 담보로 액상형 전자담배를 규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또한, 식약처가 11월 발표 예정인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 실험에 대해서는 실험 방법, 실험 종류, 시험 대상 화학물에 관해 일반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국내에서 발생한 의심환자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의심 환자에 대한 증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진자로 주장하려면 명백하게 증거를 제시해 국민들에게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이 부회장은 “정부가 국회, 협회 등과 공청회, 공개토론회 개최를 통해 국민이 안전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