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대형트럭에게도 자율주행의 시대가 펼쳐진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내 대형트럭 군집주행(Platooning) 시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정부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시연은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중량 40톤급 대형트럭 엑시언트 2대로 12일 진행됐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기술이다. 현대차는 성공적인 시연을 통해 미래 물류산업 혁신과 더불어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뒤 따르는 트럭에 공기 저항이 최소화 되면서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시연 성공을 계기로 군집주행 기술 고도화는 물론, 고 단계의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시켜 보다 완벽한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여주 스마트하이웨이는 정부가 V2X 무선통신 등 자율협력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테스트베드이다. 평소 자율주행 기술 연구를 위한 차량들이 수시로 이 도로를 달리고 있어 일반 고속도로와 주행조건이 거의 동일하다

이번에 성공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타 차량 컷 인/컷 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제동, V2V(Vehicle to Vehicle : 차량 대 차량) 통신 기술 등이다. 안전을 위해 최고 속도는 60km/h로 제한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시연 성공에 그치지 않고 국토교통부 주관의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군집차량 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활용 등 고 단계의 군집주행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향후 V2X 통신을 접목시킨 상용차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군집주행으로 달리는 대형트럭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형트럭에 대한 자율주행, 군집주행 기술의 발전은 곧 물류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사고율을 현저히 낮출 뿐 아니라 정해진 시간 대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대기환경 개선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 더 세련되고 더 스포티하게 ‘3세대 K5’ 디자인 공개
- 현대차, 세계 최초 노면소음억제 기술 RANC 상용화… No 소음시대 '성큼'
- 기아차, 가나 판테아크와 지역에 보건센터 완공식 가져
-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미래 모빌리티 개발 철학은 ‘인간 중심’”
- 현대차그룹, AR내비게이션·차량 내 결제 가능한 6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 기아차, 카카오 M과 손잡았다… MMA 2019 후원 등 마케팅 강화
- 제주도, 초소형 전기차 서비스 산업 육성 ‘청신호’
- 현대자동차, ‘2019 서울국제음악제’ 공식 후원… 클래식 콘서트 타이틀 후원
- 전기차 폐배터리,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다
- 현대차, 도요타 꺾었다… 현대차 월드랠리팀, WRC 종합 챔피언 차지
- 자율주행차 시장 성장… 높은 비용과 안전 문제 해결해야 가능
- 키사이트, ‘1G 속도’ 오토모티브 이더넷 수신기용 자동화 테스트 솔루션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