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미니스트리트, SAP ERP 사용자 대상 ‘S/4HANA’ 운용 계획 조사 결과 발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1.0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SAP ERP 그대로 사용하겠다 응답… 2017년 89%에서 80%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글로벌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기업 리미니스트리트(Rimini Street, 한국지사장 김형욱)는 1월 6일, SAP ERP 라이선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S/4HANA 운용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리미니스트리트 오라클 및 SAP 소프트웨어 제품, 세일즈포스 파트너를 위한 제3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미니스트리트는 SAP 비즈니스 스위트 7(Business Suite 7)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요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의 오는 2025년 종료를 앞두고 IT 로드맵을 운용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했다.

[]
리미니스트리트 SAP ERP 라이선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S/4HANA 운용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리미니스트리트]

SAP의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 7 또는 이전 버전을 현재 실행 중인 IT 책임자 중 2/3는 S/4HANA(35%)로 마이그레이션할 계획이 없거나 S/4HANA(32%)로의 전환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이 답한 가장 큰 이유는 ‘자원 부족’, ‘사업상의 타당성 부족’,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큰 투자’ 등을 꼽았다. 지난 2017년에 같은 질문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65%였다. 이번 조사는 2019년 4월에 실시됐으며 C레벨 임원 및 부사장, IT 총괄 책임자 및 관리자들이 응답했다.

2025년 이후 현재 애플리케이션 계속 실행 계획 고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SAP 라이선스 사용자 중 약 80%가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 7을 위한 주요 유지보수 지원이 종료될 2025년 무렵이나 그 이후에도 기존 SAP 시스템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이미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고도의 기능성을 갖춘 SA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안정적인 미션 크리티컬 플랫폼을 운영하자는 것이다.

미국 오리건 주에 위치한 행정구역인 멀트노마 카운티(Multnomah County)의 밥 릭(Bob Leek) CIO는 “우리는 SAP가 ECC 6.0 고객을 S/4HANA로 이동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시스템 이전을 거부하고 있는 일부 대형 SAP 고객의 사례를 보고 S/4HANA로의 전환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하며, “이에 SAP 지원을 위해 지난 2016년에 리미니스트리트(Rimini Street)를 선택했고, 탁월한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는 물론 최소 15년 동안 기존 SAP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전환에 소요되는 큰 비용 부담과 비즈니스 중단에 대한 투자 수익성을 낮음에도 불구하고 오는 2025년까지 SAP S/4HANA로 전환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며, “절감된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 비용으로 보다 가치 있는 혁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는데 주력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S/4HANA 운용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사진=리미니스트리트]

SAP 지원 서비스의 문제점(Challenges with SAP Support)

SAP의 지원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5%만이 ‘SAP 지원이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다’에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SAP 지원에 대한 문제점으로 ‘사용자 정의 지원 부족’, ‘문제 해결에 너무 오래 시간이 소요됨’, ‘우리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비해 새로운 혁신이나 충분한 기능 향상 없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부족’ 등을 언급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내부 자원을 할당하거나 외부 컨설턴트와 협력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SAP 지원 모델의 비효율성은 비즈니스 중단을 야기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내부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한다.

리미니스트리트 세스 레이빈(Seth A. Ravin) CEO는 “SAP ERP인 SAP 4.× 및 ECC 라이선스 사용자는 에 대한 지속적이면서도 과도한 비용 투자 및 S/4HANA로의 강제적인 마이그레이션 요구에 직면한 상황에서 2가지 선택의 길에 놓여있다”며, “이는 SAP가 제시한 로드맵을 유지하고 원치 않는 강제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계속 투자하거나 또는 각 기업의 상황에 맞춰 설계된 비즈니스 중심 로드맵(Business-Driven Roadmap )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미니스트리트 지원서비스로 전환한 SAP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최소 15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2025년 서비스 중단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고, IT 고정 지출 및 운영비용에 대한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스템 전환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투자에 나설 수 있다. 리미니스트리트 고객은 향후 변화될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간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