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산시킬 인프라 기술 3종 개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유지관리·소규모 전력중개·ESS 연계 기술… 지능형 플랫폼 서비스 활용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이 신재생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기반 기술과 신산업 지원 상용화 3대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 ETRI는 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확산하고 부가가치를 한층 더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 연구진이  태양광발전-ESS 최적 연계 기술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왼쪽부터 이정인 선임연구원, 허세완 선임연구원)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연구진이 태양광발전-ESS 최적 연계 기술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이정인 선임연구원, 허세완 선임연구원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가 이번에 개발한 플랫폼은 △태양광 발전소 전 주기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모니터링 플랫폼 기술’ △‘소규모 분산 에너지 전력중개사업자 플랫폼 기술’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연계 기술’ 등 3종을 개발했다고 8월 11일 밝혔다.

모니터링 플랫폼, 태양광 전주기 운영관리 최적화

재생에너지 확산 계획에 따라 전국에 산발적으로 설치돼 있고 기후 특성상 발전량 예측이 어려운 태양광 기술을 실시간으로 통합 모니터링하는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설비 폐기 전까지 전 주기에 걸쳐 발전 성능을 최대로 유지하며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도 필요해졌다.

이에 ETRI는 태양광발전소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모니터링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태양광발전소의 발전량 예측부터 자동복구, 폐기진단까지 전 단계에 걸쳐 운영관리를 최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했다.

ETRI 연구진은 전국 3,000여개 태양광발전소를 대상으로 개발된 모니터링 기술에 대한 실증작업을 수행했다. 연구진 기술로 각 발전소들은 운영현황에 대한 실시간 수집 및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작업 수행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이상 징후를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론, 자동으로 문제점을 복구하며 발전소 수명이 다하기까지 최대 성능을 내도록 돕고 있다.

현재 이 기술은 태양광 유지보수사업자에게 기술을 이전해 대규모 태양광 자원을 통합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설치 운용 중이다. ETRI는 “앞으로는 태양광사업 재생에너지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컨설팅 서비스 등 신사업 육성과 관련 분야 고용 창출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태양광발전소 유지관리 기술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태양광발전소 유지관리 기술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규모 전력중개로 사업의 불확실성 감소시킨다

소규모 전력중개 플랫폼 기술은 전력중개 사업자들이 분산에너지 자원을 모아 전력시장에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사업 운영시스템 기술이다.

ETRI 연구진은 중개사업자가 소규모 전력을 모아 집합자원 단위로 거래할 수 있도록 운영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태양광발전량 예측 기술을 도입해 안정적인 전력시장 입찰을 돕도록 만들었다. 이를 통해 사업자가 불확실성을 감소하면서 운영을 더 유연하게 진행토록 지원 중이다. 해당 기술을 이전받은 지역 기업은 내년 상반기에 본격 서비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구진과 전력거래소가 추진한 재생에너지 예측제고 정산금 제도 기초연구는 예측제고 정산금 제도(전력시장에 거래할 때 출력하는 발전량의 정확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에 반영됐으며, 관련 규칙개정과 시스템 반영 절차를 거쳐서 2021년 4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분산에너지자원 중개시장 서비스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분산에너지자원 중개시장 서비스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ESS 최적연계 위해 지표와 설계구조 새롭게 마련

그리드 안정화용 태양광발전-ESS 최적연계 기술은 태양광발전 전력을 ESS와 연계, 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태양광발전기가 단일로 존재할 경우, 발전량이 들쭉날쭉해 안정적인 운영이 어렵다. 이에 ESS로 잔여 전력을 저장해 필요한 시점에 공급해야 하는데 장치 단가가 비싸고 종류도 다양해 구축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연구진은 발전 정도를 최적화하고 출력을 안정화하기 위한 관련 지표(분산자원의 공급 신뢰도를 평가)와 운영 방안 설계 구조, 평가 툴 등을 개발했다. 이 기술들은 태양광 용량에 따라 적절한 ESS 용량을 산출하고 운영에 따라 출력 에너지가 전력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안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분산자원 그리드 안정화 지표는 국내 최초로 단체 표준으로 제정돼 신재생발전 단지를 운영하는데 많은 활용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 최적연계 기술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태양광-ESS 최적연계 기술 개념도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진은 “그간 마이크로그리드 최적 운영, 에너지 데이터 분석 모니터링 등 사물인터넷(IoT), AI 기반 기술을 연구해오며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특히, 본 기술들은 현장에 바로 구축, 동작할 수 있어 태양광을 소유한 국민, 재생에너지사업자 등 민간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ETRI 이일우 에너지·환경ICT연구단장은 “재생에너지 전환과 그린뉴딜 정책 정합성을 고려해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신산업 기반 확보와 신기술 개발을 지속 발굴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향후 인공지능 에너지 융합 적정기술, 에너지 디지털 트윈 기술, 양질의 에너지 데이터 댐 등 디지털 에너지 인프라 및 응용 기술과 공장, 스마트시티 등에 쓰이는 에너지 융합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3종 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소규모 분산자원 중개시장서비스 상용화 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돼 기업체 기술이전 5건, SCI급 논문 8건, 국제표준기고서 10여 건, 국·내외 특허 출원 39건 등의 성과를 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