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 헥사포드, 모션 시뮬레이터로서 이미지 안정화 테스트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0.1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일 무빙 플랫폼에서 6축 모션 구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현대 카메라 기술은 열악한 조건에도 선명한 사진을 찍고, 교통 표지판과 도로 표시를 인식하거나, 특정 시스템으로 위험한 상황을 식별한다. 개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항공, 의료, 보안, 스마트폰 및 카메라 제조회사 등 다양한 비지니스 분야에서 이미지 품질에 대한 요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안전과 관련해 카메라를 사용하기 전에 테스트, 검증,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PI 헥사포드를 이용한 이미지 품질 테스트 [사진=PI Korea]

카메라 평가 전문 업체 DXOMARK는 PI 헥사포드를 이용해 이미지 품질 테스트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로 솔루션을 제시한다. 각 카메라는 해상도, 대비, 색상, 텍스처, 줌, 자동 포커스, 노출, 손떨림 보정 등 이미지 품질의 특성에 따라 평가된다. 각각의 특성에 대해 수천 개의 영상을 수집해 유의한 통계를 얻어야 하는데 이 때, 비슷한 영상 화질을 위해 항상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카메라의 다양한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이미지 안정화 테스트는 카메라에 내장된 광학 및 전자 이미지 안정화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평가한다. 이 시스템은 움직임을 보정해 이미지가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중요한 것은 카메라 다축 모션의 반복성이다.

회전축 θX,θY,θZ(pitch,yaw,roll)등 시뮬레이션된 주파수와 동작이 각 테스트마다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테스트할 때, 사람의 손 떨림을 시뮬레이션 하려면 최대 12Hz의 주파수가 필요한 반면 운전자 보조시스템의 이미지 안정화는 훨씬 더 높은 주파수를 보상해야 한다.

사진 왼쪽부터 H-840, H-860 [사진=PI Korea]

흔들림 보정 시뮬레이션을 위한 PI Hexapod

헥사포드는 단일 무빙 플랫폼에서 6축 모션을 구현하므로 적층 에러가 없어 우수한 정확도, 반복정밀도, 평탄도를 갖고 있다. 또한 구동부의 무게가 적고 모든 축에서 다이내믹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모션 시뮬레이터로 매우 적합하다.

그 중 H-840은 이미지 안정화 시스템 테스트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CIPA(Camera & Imaging Products Association) 인증을 받았다. H-860은 마찰이 없는 보이스코일 드라이브로 설계돼 부드러운 모션, 빠른 가속도, 30Hz의 높은 시뮬레이션 주파수를 제공한다.

H-860은 높은 정확도로 사전 정의된 모션 프로파일, 사인 곡선, 자유롭게 정의 가능한 경로를 실행한다. 헥사포드는 피벗 포인트를 헥사포드 내·외부로 임의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센서가 6자유도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함으로써 이상적이며 현실적인 조건을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