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과기부, 인공지능 국제표준화회의 논의 주도… 우리 기술 적극 반영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1.03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명 가능한 AI’ 신규 국제표준 제안‧AI 서비스 생태계 특별작업반 설립 등 성과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인공지능(AI) 국제표준화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핵심인 인공지능의 표준화를 위해 인공지능 데이터의 프레임워크와 서비스 생태계, 머신러닝 데이터 품질 그리고 인공지능 신뢰성 등에서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했다.

지난 10월 20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6차 인공지능 국제표준화회의에서 우리나라 대표단이 서비스 생태계, 머신러닝 데이터 품질 그리고 인공지능 신뢰성 등에서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했다. [사진=utoimage]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김정렬)은 10월 20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6차 인공지능 국제표준화회의(ISO/IEC JTC1/SC42)’에 산·학·연·관 전문가 33명이 우리나라 대표단으로 참가해 △AI 서비스 생태계 표준화를 위한 신규 특별작업반 설립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의 신규 국제표준 제안(NP) △머신러닝 데이터 품질 신규 국제표준안 작업 지속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11월 3일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제안으로 ‘AI 서비스 생태계‘ 표준화를 위한 특별작업반(Ad-hoc group)이 신설됐으며, 가천대 조영임 교수가 작업반장직을 수임했다.

앞으로 미국, 호주 등의 전문가 참여를 통해 ‘AI 서비스 생태계’에 관한 신규 국제표준안을 마련하고 차기 회의에서 승인받을 계획이다. 이로써 AI 응용 산업의 공급자, 소비자, 서비스 제공자 등 각 요소와 이해관계자간 역할 및 요구사항을 정립해, 향후 AI 서비스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우리 대표단은 지난 1년 동안 우리나라가 주도한 AI 데이터 특별작업반 운영 결과를 공유했으며, ‘AI 데이터 프레임워크‘에 관한 신규 국제표준안 제안을 위해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설명가능한 AI 시스템 개발 지침’을 신규 표준화 과제로 제안했으며, 내년 초에 신규 과제로 최종 채택될 예정이다.

설명가능한 AI는 예를 들어 AI를 이용한 금융대출 심사결과에 대해 그 결정 과정과 이유 등을 소비자에게 설명해 주는 등 AI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아울러 지난 4월 우리나라의 ‘머신러닝 데이터 품질’에 대한 신규 국제표준 제안(ETRI 하수욱 책임)도 채택 후 표준화 작업을 계속 이어갔다.

이 표준안은 AI 시스템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품질 향상과 시스템 간 데이터 상호 운용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데이터 품질 개요와 용어 정의 등에 대한 표준안 작업을 주도했다.

한편, 우리나라 대표단은 최근 관심이 높이지고 있는 AI 거버넌스 지침에 대해 향후 표준화를 추진할 필요성에 대해 공론화했다. 발표는 이화여대 김경민 교수가 맡았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과 국립전파연구원 김정렬 원장은 “국가 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인공지능 국제표준화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국제표준화 프로젝트 범위를 확대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면서, “부처간 협력과 산업계‧연구계의 적극적인 표준화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두 부처 합동으로 인공지능 산업표준화 워크숍을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빠른 시일에 미국, 캐나다, 중국 등과 함께 인공지능 국제표준 선도국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