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테크, 레이저 용접기로 제작해 부식에 강한 태양광 구조물 공급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3.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부터 구조물 생산, 시공까지 원스톱 시스템 구축으로 원가경쟁력 높여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1992년 설립된 풍산테크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 고품질의 태양광 구조물을 공급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태양광 구조물 제조 전문기업이다. 창사 이래 파이프 제조설비 제작에 역점을 두고, 각종 산업기계를 제작해 시장에 공급해오던 풍산테크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양광 포밍기 제작기술을 접목한 태양광 C형강 및 경량철골 파이프를 시장에 선보였다.

풍산테크 전용수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풍산테크 전용수 대표는 “태양광 구조물뿐만 아니라 제조설비까지 직접 제작하는 풍산테크의 장점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구현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국내 시장에서 자사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한 제조기업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풍산테크가 가진 경쟁력은 매우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대표는 “제조설비를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구조물 원가경쟁력에 있어서도 타사 대비 우수한 편”이라며, “모든 규격의 제품을 우수한 품질과 가격으로 소화할 수 있는 설계에서 제작, 생산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고 덧붙였다.

풍산테크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최소 20년 이상 사용되는 태양광 특성에 발맞춘 고내구성 구조물을 꼽는다. 대부분의 태양광 구조물이 각관 용접 시 고주파를 이용하는 반면, 풍산테크는 직접 설계한 레이저 용접기를 통해 구조물을 제작하기 때문이다.

전 대표는 “고주파를 이용한 용접은 철강을 녹여서 붙이지만, 레이저를 이용한 각관 용접은 면과 면을 붙여 녹이는 면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부식이 거의 없다”며, “염분에도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며, 2년간 물속에 넣어놓았지만 녹이 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풍산테크가 공급 중인 태양광 구조물의 특장점은?

풍산테크가 제작하는 태양광 구조물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내구성’이다. 높은 온도로 포스맥을 녹이는 고주파 용접은 포스맥의 도금층을 파괴하는 반면, 레이저는 도금층이 온전한 상태로 용접을 하기 때문에 포스맥이 가진 높은 내구성을 유지시켜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수상태양광 등 최근 다양성으로 규모를 키워가는 태양광 시장에서도 좋은 이점으로 작용한다. 염분에 강하며,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 자사의 태양광 구조물은 구조물 파괴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또한, 구조물마다 홈을 넣어 30% 이상 강도를 높임으로써 더욱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같은 두께의 포스맥이라도 홈의 유무에 따라 30%의 강도 차이가 발생한다. 지붕형태양광의 경우 지난해부터 무타공 조립방식을 개발해 혹시 모를 누수를 원천 차단했다. 이는 현장에서의 간편한 시공에도 도움을 준다.

풍산테크는 기술력과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자연재해에 맞서서도 견고한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 중이다.

전용수 대표가 풍산테크가 직접 제작한 레이저 용접기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풍산테크가 구조물 소재로 포스맥을 선택한 이유는?

포스맥은 아연(Zn), 알루미늄(Al), 마그네슘(Mg) 3원계 합금 도금강으로, 내식성이 우수한 제품이다. 고내식성인 포스맥은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해야하는 태양광발전소 특성에 가장 잘 어울리는 소재라고 생각한다.

또한, 내암모니아성은 GI 대비 3배, Galva 대비 10배 우수하고, 스크래치에 대해서도 GI 대비 3배 우수, Galva 대비 변색이 적다는 장점을 보여준다. Cr free로 도금층 경도가 GI 대비 높고, 금형오염이 적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이는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발전소에서 핵심적인 요소라고 생각해 포스맥을 사용하게 됐다.

풍산테크는 기계설비 제작부터 구조물 생산, 발전소 시공까지 진행하며, 태양광 분야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사진=풍산테크]

국내 태양광 구조물 시장에서 풍산테크가 보여주는 경쟁력은?

풍산테크는 앞서 설명한 내구성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에 있어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고주파 제작방식보다 고가인 레이저 방식이지만, 자사가 직접 제작한 레이저 설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원가의 구조물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직접 설비를 제작하기 때문에 빠른 대응, 빠른 생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바에 모두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풍산테크 보여주는 뛰어난 경쟁력 중 하나이다.

확대되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은?

풍산테크는 최근 구조물 설계, 제작뿐만 아니라 자체 보유한 시공팀을 통해 태양광발전소 시공까지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미 연천 4MW, 경북 봉화 1MW 등의 시공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태양광 EPC 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향후 국내 태양광 시장의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높일 계획이다. 자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구조물 제작설비 공급에서 직접적인 구조물 제작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은 지속될 예정이다.

풍산테크의 2021년 계획 및 목표는?

우수한 가격경쟁력과 높은 품질은 자사가 가진 가장 뛰어난 경쟁력으로, 풍산테크는 앞으로도 이러한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다변화되는 태양광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지속적인 R&D를 게을리 하지 않으며, 단순히 무리한 사업 확장에 집중하기 보다는 풍산테크가 가장 잘 하는,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