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박한구 단장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제조업 시대는 “모든 기업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불꺼진 공장에서 생산할 것”이라며, “소비자가 많은 세계 곳곳에 새로운 자율 생산 공장이 아파트형으로 구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스마트공장의 보급과 확산 사업을 총괄하는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박한구 단장을 인더스트리뉴스가 2년만에 다시 만났다. 국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정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박한구 단장은 인더스트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책분야 외에도 향후 스마트공장 트렌드 전망 등 발언을 이어갔다.
박한구 단장은 “미래 다가올 시대는 사람의 개입없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짧은 시기에 주문생산 받아 활용하는 시대로 변화할 것”이라며, “하나의 공장에서는 여러 모델의 제품을 생산하는 유연 생산체계가 자리잡고, 사람의 개입없이 무인으로 작동되는 설비와 인공지능 두뇌가 설비의 상태, 공정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문제를 탐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올해 핵심 추진사업으로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의 확산 △디지털클러스터 △K-스마트등대공장 사업을 소개했다.
박한구 단장은 마지막으로 “앞으로 50년은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중소기업으로 중견기업을 넘어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성장 발전해 자생력 있는 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상호 협업해 지원해야 한다”면서, “이들에게 새로운 미래 제조업의 시대를 이끌어갈 기업인들을 배출하고 기업을 성장하도록 10명의 대통령이 바톤 터치해 지속적으로 글로벌 기업이 될 때까지 부족한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영상뉴스] 굿위코리아 김길중 지사장, “각종 기술적 요구사항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
- [영상뉴스] ICT로 고객의 신성장동력 지원!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새로운 변신!
- [영상뉴스] 트리나솔라, 최대 효율 21.6% 달성한 670W 모듈 출시
- [영상뉴스] BNF테크놀로지 서호준 대표, “BNF솔루션, ‘고객 편리 최대화’라는 신념 녹아 있어”
- [영상뉴스] 에이비엠 한기영 대표 “BIPV의 긍정적 요소만 가득한 제품 개발에 총력”
- [영상뉴스] 코에스 고지훈 대표 “기술력과 품질 인정받은 국내 최초 컬러 BIPV KS인증 기업”
- [영상뉴스] 웨다, “전문성 없어도 술술 작동하는 AI 기반 머신비전, 블루아이로 한 번에 구현”
- [영상뉴스] 한국건물태양광협회 김병철 이사장 “건물 하나 지으면 클린에너지도 하나 더해져”
- [칼럼] 앞으로 50년, 사업혁명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국민 참여형 정책 수립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