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기존건축물 에너지성능 개선방안 무상으로 제공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7.0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까지 참여 희망자 모집…유사 건물군과 성능·에너지효율 비교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함께 기존건축물 에너지성능 개선방안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건축물 에너지관리 시범사업’ 참여 희망자를 7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1 : 건축물의 운영단계 에너지성능 비교 [자료=한국에너지공단]
 건축물의 운영단계 에너지성능 비교 [자료=한국에너지공단]

시범사업은 건축물 에너지성능 관리를 위한 센서 및 계측기 등 특수장비 없이 최소화된 건축물 정보만으로 에너지성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다. 2019년 병원을 시작으로 2020년 학교시설을 거쳐 올해는 업무시설이 추가적으로 추진된다. 업무시설은 면적 비중과 에너지원단위가 높은 유형 중 하나다.

올해 시범사업은 병원・교육・업무시설 200개소 이상 지원이 목표다. 업무시설에는 용도 특성을 고려한 냉·난방 공조면적, 상시근로자수 등 주요 영향인자를 반영해 본인 건축물의 운영단계 에너지성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분석보고서’가 제공된다.

시범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건축주는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 서비스 통합플랫폼에 접속해 개선방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전기, 도시가스와 같은 에너지사용량 고지서 정보와 연면적 등 간략한 건축정보만 입력하면, 본인 건축물이 유사 건물군과 비교해 얼마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건축물 운영과정에서 에너지성능을 높일 수 있는지 등 개선방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온라인 분석서비스 [자료=한국에너지공단]
온라인 분석서비스 [자료=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공단은 “본인 건축물의 성능을 한눈에 파악한 건축주 등은 에너지절약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그린리모델링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어 자발적 에너지성능 개선을 유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분석서비스를 통한 자발적 성능 개선 유도 [자료=한국에너지공단]
온라인 분석서비스를 통한 자발적 성능 개선 유도 [자료=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공단은 국토부와 함께 건축물 운영단계에서의 에너지성능 향상을 위해 에너지다소비 용도에 대한 평가지표를 단계적으로 개발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판매시설에 대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평가지표를 개발 중에 있다.

에너지공단 박병춘 수요관리이사는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존 건축물 에너지성능 관리에 대한 국민 인식 전환 및 능동적 대응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성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유사 건물군과 비교한 본인 건물의 에너지성능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이번 시범사업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