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으로 이익 나눈다’ 창원시, 시민에너지협동조합 추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9.0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힘 모아 발전소 짓고 함께 이익 나누는 첫 사례… 창원시장 1호 조합원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지난 9월 6일 오후 2시 시청 접견실에서 ‘시민이익 나눔형 태양광발전 업무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탄소중립 창원 실현을 위한 행동의 일환이다. 창원시 산하 건물옥상과 주차장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고, 그 수익을 시민과 나눈다.

창원시가 시 산하 건물옥상과 주차장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을 하고 수익을 시민과 나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5MW 규모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한다. [사진=창원시]

이번 협약은 창원시, 지역 에너지기업인 경남에너지(대표 정 회), 창원시민에너지협동조합준비위원회(위원장 안명선)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무공해 에너지로의 전환에 상호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유휴 공유재산 발굴 및 임대 등 행정지원을, 경남에너지는 태양광발전 설치운영과 (가칭)창원시 기후기금 재원으로 20년간 수익금 펀딩을, 창원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시민 대상 태양광발전 설치비용 펀드조성과 시민과 이익을 나누는 조합 운영에 협력한다.

향후 3개 기관은 발전사업허가, 조합원 모집 및 펀드조성 등의 절차를 거쳐 △1단계 10개소 2MW 내년 상반기 준공 △2단계 7개소 3MW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안명선 협동조합준비위원장은 “최선을 다해 햇빛조합원을 모집하고 은행이자 보다 높은 5% 배당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시민과 함께 무공해 전기를 생산하는 창원 최초 에너지조합 출범을 응원하고자 제1호 조합원으로 가입한다”며, “기후위기대응과 에너지자립에 시민의 힘이 중요하며,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이번 시민이익 나눔형 태양광발전이 계속 확대 시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