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전해체연구소 착공…원전해제기술 자립 주도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0.3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산업 육성, 해체기술 사업화·기술 협력 지원 기대…2026년 전체 준공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원전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기술 완성의 거점시설인 ‘원전해체연구소’가 10월 31일 착공, 이를 기념하기 위한 착공 기념행사를 건설현장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효암리 일원과 울주군 서생면 명산리 일원에 걸친 138,000㎡의 부지에 사무동 4,878㎡, 연구동 4,141㎡, 실물모형시험동 4,044㎡, 실증분석동 9,449㎡ 규모로 건립된다.

원전해체연구소 조감도 [사진=부산시]
원전해체연구소 조감도 [사진=부산시]

이 시설은 영구 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양성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원전해체연구소가 준공되면 집적화된 실증 인프라와 장비를 활용해 원전해체기술 자립을 주도하며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원전해체 시장 참여를 희망하는 다수의 지역 중소ㆍ중견기업에 해체기술 사업화와 기술협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산ㆍ학ㆍ연 간 상호협력도 증진돼 기술개발 상승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착공을 시작으로 원전해체연구소는 2024년 9월까지 사무동과 연구동, 실물모형 시험동을, 2025년 7월까지 실증분석동을 건립한 다음, 2026년 상반기에 장비구축과 인허가를 완료해 전체 시설을 준공할 계획이다.

부산시 김갑용 원자력안전과장은 “원전해체연구소가 우리나라 원전해체 분야 기술 자립을 주도할 해체산업육성의 허브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원전해체산업 발전을 위해 부산시도 발전방안들을 함께 모색하며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