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규정 정비… 전안법 일부개정안 10월부터 본격 시행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3.3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안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업계 간담회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을 위한 산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산업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3월 29일, 서울 엘타워에서 재사용전지 활용기업, 시험·보험기관, 지역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재사용전지의 안전성 검사제도 시행을 위한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재사용전지 안정성 검사제도 시행을 위한 ‘전안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업계 간담회에서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이번 간담회에서 국표원은 전기차 등에서 나오는 사용후 배터리를 폐기하지 않고 ESS 등에서 안전하게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발표했다.

또한, 전기차에 비해 높은 성능을 요구하지 않는 ESS, 이동형 충전기, 파워뱅크 등의 분야에서 재사용전지를 활용한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 사례들을 점검하고, 재사용전지 안전성검사 및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 등의 제도 시행(안)에 대한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연간 사용후 배터리 발생량은 2022년 397개에서 2025년 3만1,700개로, 2030년에는 10만7,500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국표원은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제도의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지난해 10월 18일 공포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이하 전안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올 10월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법률 위임사항 구체화 등 원활한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 정비를 추진해왔다.

시행령에는 △안전성검사기관 지정기준 및 과징금 부과 △수수료·과태료 기준 △손해배상 책임보험 가입 의무 △판매중지 명령 등에 대한 근거를 규정했으며, 시행규칙에는 △안전성검사대상전기용품 정의 및 안전기준 △안전성검사 절차 및 표시 의무 △안전성검사기관 지정신청·취소 등을 둬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제도의 체계적 시행규정을 마련했다.

재사용전지 활용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 사례 [자료=국표원]

간담회에 참석한 재사용전지와 관련한 규제샌드박스 참여기업, 시험기관, 보험기관 등은 이번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제도 도입에 대한 기대와 안정적 제도의 정착을 위한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참석 기업들은 △전기저장장치(피엠그로우) △캠핑용 파워뱅크(굿바이카) △농업용 고소작업차(대륜엔지니어링) △스마트 태양광 가로등(솔루엠) 등 재사용전지를 활용한 실증사업 추진 현황과 애로점 등을 소개했으며, 이번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제도 시행으로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됨에 따라 관련 사업의 활성화를 기대했다.

제주테크노파크는 2019년 전국에서 가장 먼저 문을 연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의 시설·장비 구축 과정과 시험 방법에 대한 내용과 함께 안전성 검사제도 시행에 맞춰 앞으로 안전성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자본재공제조합은 안전성검사기관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공제) 상품 개발 추진 방향을 발표하며 검사기관에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검사기관의 과실에 의한 손해를 폭넓게 보장할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이 ‘전안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전안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에 대해 4월초 입법예고를 실시하고 설명회, 현장방문 등 적극적인 업계 소통을 통해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제도의 시행에 부족함이 없도록 빈틈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는 10월 제도 시행 시점에 맞춰 안전성검사기관이 업무를 본격 실시할 수 있도록 재사용전지 검사항목 및 방법에 대한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한편, 안전성검사기관 지정을 희망하는 기관에 대한 지정 심사를 선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재사용전지에 대한 꼼꼼한 안전성 검증을 통해 국민 안전도 담보하면서 자원순환의 목적도 함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안전성이 검증된 ‘재사용전지’ 제품이라는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재사용전지 산업의 활성화가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시행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