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P, 자동화 지원하는 ‘인코더 디스크’ 개발 및 제조 착수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7.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적인 제조 방식 및 기술 적용해 다양한 소재 갖춘 ED 선보일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산업 현장 내에는 다양한 기계 장치와 로봇이 위치하고 있다. 그중 산업용 로봇에는 각종 모터와 센서 같은 부품이 탑재된다. 미세가공과 정밀 코팅 기술 분야에서 보유한 핵심 역량을 활용해 디스플레이 및 전자 장치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전문기업 다이닛폰프린팅(Dai Nippon Printing, 이하 DNP)이 산업용 로봇의 위치, 운동 방향 및 회전각을 감지하는 전자부품에 사용되는 인코더디스크(ED)에 대한 개발 및 제조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DNP가 공장 자동화를 지원하는 인코더 디스크에 대한 개발 및 제조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진=DNP]

ED는 미세한 눈금이 새겨진 디스크다. 인코더 내부에 탑재돼 산업용 로봇이 사전에 정한 방식으로 움직이고 회전하는지 감지 및 제어한다. DNP는 본격적인 ED 개발·제조에 착수함에 따라 그간 쌓아온 정밀 박막 코팅 및 패터닝(patterning) 기술 부문 노하우를 접목할 예정이다.

제품은 유리, 수지 및 스테인리스 스틸 기판 같이 다양한 소재를 갖춘 ED를 선보일 예정이며, 로터리 인코더 및 리니어 인코더와도 호환이 가능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독자적인 절단 기술을 사용해 쉽게 파손되지 않는 유리 ED와 부분 뒤틀림을 방지할 수 있는 금속 ED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DNP에서 개발할 ED 제품의 원리를 설명한 자료 [자료=DNP]

특히 투명한 보호 필름과 반사율이 높은 소재를 얇게 코팅해 ED가 갖는 반사 강도를 비코팅 제품 대비 약 50% 더 높일 방침이다.

DNP는 새롭게 생산하는 ED는 기존 ED들이 가진 특성을 한층 더 강화해 ED 장착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면서도 빛을 조사하는 광원에 대한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새롭게 선보일 ED를 통해 DNP는 2025년까지 총매출 15억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자율 센서용 ED도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DNP는 1876년 설립됐으며 인간 친화적인 정보사회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세대 통신 솔루션을 위한 증기체임버(vapor chamber)와 리플렉트어레이(reflect array)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