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김상현 롯데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에 참석해 “고객 중심으로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 지속 및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강조했다.
5일 롯데유통군에 따르면 김상현 부회장은 3일부터 5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빅쑈 APAC 2025’에 참석, 대담을 통해 롯데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하며 이같이 밝혔다.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의 대담에서 김 부회장은 “롯데유통군은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아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 사례를 언급하며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이 언급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쇼핑, 문화, 체험, 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쇼핑몰, 마트, 호텔 등 롯데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를 구현한 성공적인 해외 사업 모델로 평가받는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자체브랜드)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회장은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 중이며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한 층 더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향후 3~5년간 유통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해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대담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