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시민건강 보호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2.0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는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미세먼지의 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 추진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로 지속하면서 수도권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는 등 미세먼지 심각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대부분 오토바이,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사진=pixabay]

이에 따라 의왕시는 미세먼지 없는 깨끗하고 건강한 의왕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작년 7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했으며 이와 연계해 올해 분야별 세부 신규사업을 추진 중이다.

2018년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찾아가는 미세먼지 없는 교실 운영 등을 통한 미세먼지 피해예방 교육·홍보 중점 실시, 중소 영세사업장 미세먼지 저감시설 지원사업,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확대, 노후 경유차의 시내운행을 제한하기 위한 감시 단속 카메라 10대 설치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시는 다른 시와 차별화된 정책으로 어린이와 어르신 등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시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에도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오는 3월에는 모든 어린이집에 황사용 마스크를 보급해 미세먼지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 계획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미세먼지에 대비한 사업들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