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도입 시 고려해야 할 10가지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성공적인 도입을 하기 위해서는 내외부 환경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하며 생산거점에 능동적 선택 및 실행체계를 갖춰, 현 운영 수준보다 효율적 운영 환경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스마트 팩토리 성공 모델 구현하려면 사전에 운영 현황에 객관적 진단 확인해야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스마트 팩토리, 즉 똑똑한 공장을 도입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이 향상된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면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하기 전, 그것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컨설팅 딜로이트 김승택 이사는 "스마트 팩토리의 성공적인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운영 현황에 대한 객관적 진단 등 확인 점검할 사항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라며 스마트 팩토리 도입 검토 시 사전 체크리스트를 제시했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 검토 시 사전 체크리스트 [사진=딜로이트, 인더스트리뉴스]

김승택 이사에 말에 따르면 기존의 생산거점인 공장에서 스마트 팩토리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운영 전략 측면에서 성과 요건을 고려해야 하며,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정량적 성과를 구체적 수준으로 정해야 한다.

이어 이를 구현하기 위한 각각의 공급망 관리 단위의 기능 측면에서 어떠한 데이터를 입력값으로 해 출력 값을 도출해야 하는지 논리체계에 대한 사고가 필요하며 도출된 출력값을 어떠한 주기로 어떻게 실행하겠다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입력 데이터에 대한 정의는 해당 데이터 원천에 대한 신뢰성을 기반으로 해야 하고, 데이터의 생성 방식, 주기, 수집 체계에 대한 사고와 업무 노하우와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 팩토리의 성공적인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운영 현황에 대한 객관적 진단 등 확인 점검할 사항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사진=pixabay]

스마트 팩토리는 단순히 IT 신기술을 생산거점 운영 시스템에 도입하는 것이 아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모습은 앞서 정의한 기능 요건과 기술 요건을 포함하고 있다. 그는 "하지만 운영상의 노하우 등 운영기술 측면에서 효율적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이러한 기능이 재현성과 객관성을 지니고 있다면 IT 시스템의 도입이 없어도 최적화된 생산이 보장되는 모습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스마트 팩토리의 모습 중 하나"라고 귀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