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 CON] 태양광발전소, 남향에 비해 북향이 발전량 25% 떨어져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10.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소의 향별 발전량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 북향의 발전소는 남향에 비해 최대 30% 이상 발전량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PF는 최대한 장기로 받아야 실패 확률 낮아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3020 목표 달성을 위해 보급이 확대되면서 태양광발전 사업성이 향상됐다. 국내 전력 수요 증가는 수익성 확보의 수단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또한 태양광 모듈 향별 발전량이 차이가 나는 만큼 이에 대한 분석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2018/2019 태양광-ESS 지원정책과 재테크 및 투자운영전략 세미나’에서 메가솔라 김문수 전무는
‘2018/2019 태양광-ESS 지원정책과 재테크 및 투자운영전략 세미나’에서 메가솔라 김문수 전무는 "소요자금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최대한 확보하고 장기간으로 받는다면 실패 확률이 낮아질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인더스트리뉴스와 월간 솔라투데이 탄소제로가 주관한 ‘2018/2019 태양광-ESS 지원정책과 재테크 및 투자운영전략 세미나’에서 메가솔라 김문수 전무는 “탈석탄 탈원전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 비율이 확대됐고, 특히 태양광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지금이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다.

김 전무는 발전사업간 금융 자금 활용에 주의를 당부했다. 김 전무는 “담보대출은 시설물에 대한 담보대출 성격으로 감정평가를 통해 대출가가 산정되고, PF는 프로젝트가 장래의 현금 수입을 확실히 예상할 수 있고, 자본 지출과 관리 운영비에 대한 합리적인 통제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고 소개했다. 이어 “최근 PF간 금융사에서 발전시간을 3.2시간으로 기준하고 있다”면서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한다면 소요자금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최대한 확보하고 장기간으로 받는다면 실패 확률이 낮아질 것이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발전 비율이 확대되고 있는 지금이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적기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신재생에너지발전 비율이 확대되고 있는 지금이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적기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비용과 수익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도 이뤄졌다. 접속공사비와 모듈, 인버터 등을 비롯한 비용발생과 각종 세금과 이자 등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어 SMP에 연동되는 한전지급 전기료, REC 요금, 일사량과 모듈 성능, 발전시간 등 수익향상에 대한 정보도 공유됐다.

특히 1년 간 15도의 경사도를 가진 향별 5kW 태양광발전소 발전량을 분석한 데이터 결과가 청중의 호응을 얻었다. 김 전무는 태양광 모듈 방향별 발전량을 정남향을 편의상 100%이라 하면 서향이 95%, 동향이 91% 수평일 때 89.4% 북쪽일 때 75.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 전무는 “실제 발전소에서 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결과”라면서 “발전량이 곧 수익인 만큼 발전소 구축간 향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