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건물 3층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혁신 건설기술 개발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8.08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ox 접합공법’ 건설신기술 획득...철근콘크리트 공법 대비 공사비 절감, 공기 단축 효과도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포스코가 고객사와 공동 개발한 ‘POSCO-Box(P-Box) 기둥과 철근콘크리트 보 접합공법’이 국토교통부의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이 공법은 콘크리트를 채워 넣은 P-Box 강관 기둥에 가로 방향의 철근콘크리트 보를 접합한 기술이다. 지진 발생에 의한 내진설계 의무 건축물 증가, 친환경 중시 등 건설산업 고객사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포스코가 포스코건설, 한라건설, 한양건설, 호반건설 등 4개 건설사와 설계·엔지니어링업체 피컴스와 함께 개발했다.

'P-Box 기둥과 철근콘크리트 보 접합공법' 개념도 [자료=포스코]
'P-Box 기둥과 철근콘크리트 보 접합공법' 개념도. 이 공법은 국토교통부의 건설신기술로 지정돼 8년간 기술보호기간이 부여된다. [자료=포스코]

포스코에 따르면 이를 건축물 건설에 적용할 경우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 대비 10~15% 공사비 절감이 가능하다. 탄소배출량도 1.5% 이상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특히 철근콘크리트 방식이 한 층씩 쌓아 올려야 하는 것과 달리 P-Box 강관은 하나의 높이가 건물 3층에 해당하는 15m여서 한 번에 3층씩 쌓아 올릴 수 있다. 그만큼 공사기간이 대폭 단축된다.

특히 P-Box에 적용된 건축용 열연강재 ‘HSA600’은 인장강도가 600㎫ 달해 굽힘이나 용접작업시 변형 발생이 최소화된다. 현재 내진 성능을 갖춘 인장강도 600㎫ 이상의 열연강재를 생산할 수 있는 것은 포스코가 유일하다.

이와 관련 포스코는 강소고객사인 덕암테크에 고강도강을 적용한 P-Box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 고객사의 기술력 향상과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P-Box 접합공법 개발에 참여한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 김진원 책임연구원은 “포스코의 소재와 기술력을 토대로 기술 연구에 착수한지 1년 만에 HSA600 소재 양산화에 성공했고, 3년에 걸쳐 공법을 완성해 건설업계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이어 “이미 서울 호텔신라 부설주차장, 서울 문정동 도시개발 사업지구 업무시설, 경기 하남 신축 아파트 등 11곳 이상의 건축물에 P-Box 접합공법을 적용해 시장에서의 경쟁력 검증까지 마쳤다”며, “신기술이 더 활발히 적용될 수 있도록 고객맞춤형 제품과 이용기술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지금까지 5개 건설사, 3개 엔지니어링업체와 건축, 토목 등의 분야에서 건설관련 기술을 2건 개발해 국토부 건설신기술을 획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