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885억원 개선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8.1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이용률 상승 및 발전용 LNG가 하락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2019년 2분기 결산 결과,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작년 동 기간 영업손실 6,871억원 대비 3,885억원이 개선된 2,986억원(잠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1분기 영업손실 6299억원과 비교해서도 3,313억원이 개선된 결과이다.

한국전력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다만 2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영업손실 9,285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손실규모는 소폭 증가했다. 이는 1분기에 2018년 3분기의 높은 국제유가가 구입전력비에 반영돼 1분기 영업손실이 증가한 결과이다.

한전의 자체분석에 따르면, 작년 2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개선된 주요 원인은 원전이용률 대폭 상승과 발전용 LNG가 하락 등으로 발전 자회사 연료비와 민간구입비가 0.5조원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석탄발전 감축과 여전히 높은 연료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 전기판매수익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전은 통상 3분기 영업실적이 높았던 점을 고려, 여름철 전력판매량 증가 등에 따른 전력판매수익 증가가 하반기 경영실적 개선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계절별 손익 구조상 2분기는 판매단가가 가장 낮아 비수기에 해당하나, 3분기 실적은 여름철 냉방수요로 인한 판매량 증가와 높은 판매단가가 적용되는 계절별 차등 요금체계 영향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다만, 최근 국가간 무역분쟁 등으로 국내 경제성장률을 비롯해 국제금융시장과 원자재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어 재무 전망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경영환경 변화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설비 안전은 강화하되, 신기술 적용, 공사비 절감 등 재무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