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동서발전이 태양광 발전설비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지난 1월 6일 품질경영 마스터플랜의 일환으로 신재생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태양광 발전설비 기자재 및 시공 품질확보 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재생 발전설비의 양적 확대에 따른 질적 관리를 위한 선제적 조치로, 기자재 제작부터 시공까지 태양광 발전사업의 종합적인 품질 레퍼런스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한국동서발전이 품질경영 마스터플랜의 일환으로 신재생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태양광 발전설비 기자재 및 시공 품질확보 방안’을 수립했다. [사진=dreamstime]](https://cdn.industrynews.co.kr/news/photo/202001/36343_31406_567.jpg)
한국동서발전은 태양광 발전설비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KS인증 기자재를 사용하고 있으나 제작사간 품질 검사 항목 및 입회점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이에 기자재 품질 검토 및 검사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검사 항목과 품질증빙서류 목록을 표준화한 구체적인 참조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품질 보증을 강화했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 시공 품질을 높이기 위해 최신 규정 및 표준을 반영한 발주자 측면의 태양광 시공 품질 점검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해당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현장 적용 및 검증으로 시공자와 발주자 모두가 만족하는 품질관리 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 화력 발전설비를 대상으로 운영됐던 품질검사자 인력 풀에 신재생 분야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신재생 분야 기자재 및 시공 품질 검사 노하우를 갖춘 기술 인력을 확보하게 되어 신재생 사업 추진 시 품질인력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태양광 발전설비 기자재 및 시공 품질확보 방안은 신재생 분야 품질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에너지 전환에 따른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동서발전, 새해맞이 환경정화 활동 펼쳐
- 동서발전, 0.011% 고장정지율 기록… 발전사 역대 최저
- 한국동서발전, 중소기업과 발전폐수 재이용 기술 개발
- 동서발전, 협력기업 현장 찾아 소통의 시간 가져
- 동서발전, 청각장애인 교육으로 탄생한 작품 전시회 개최
- 동서발전, 인도네시아 발전사 ‘PJB’ 직원들에 기술전수 교육
- 한국동서발전, ‘故 김용균’ 1주기 맞아 현장 안전 점검 실시
- 동서발전 이사회, 동절기 대비 미세먼지 대응 방안 점검
- [신년기획] 신성이엔지, ‘395W PE-Series’ 통해 고출력·고효율 모듈 시장 선도할 것
- [신년기획] 트룬선솔라, 성장 잠재력 큰 국내 태양광 시장… 고효율 모듈이 키 포인트
- 동서발전 박일준 사장, 버섯배지 펠릿 바이오연료화 사업현장 방문
- 동서발전, 청렴도 1등급 달성 위한 반부패·청렴 의지 선언식 시행
- 동서발전, 영농형 태양광에 LED 적용해 농작물 품질 및 생산량 향상 나서
- 동서발전, 소외계층과 함께 정월대보름 행사 진행
- 동서발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위한 소독·방역에 지원금 전달
- 동서발전, 민간발전사 OCI SE에 설비 진단서비스 제공
- 동서발전, ‘2020년 제1차 사회공헌위원회’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