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온, ‘용접· 콘크리트’ 없앤 스틸보 기초 공법으로 친환경 구조물 제작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3.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모듈러 공법’ 개발로 설치비용 절감 효과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기존의 태양광 발전 구조물은 수학 공식처럼 콘크리트 기초방법, 또는 스크루 파일 기초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돼왔다. 이는 여러 공정에서 복잡한 시공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과 작업효율이 결정되며, 한꺼번에 많은 작업원이 투입돼 품질 저하와 인력의 효율적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태양광 구조물을 제작, 생산하는 이스온은 내식성 강재를 성형한 제품을 기초로 사용하는 혁신적인 스틸보 기초 태양광 구조물을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모듈러 공법’을 개발했다. 이스온의 ‘모듈러 공법’은 구조물과 기초, 모듈을 사전에 작업장에서 조립한 뒤, 설치현장으로 운반해 설치하는 공법이다.

이스온은 세계 최초로 ‘모듈러 공법’을 개발해 태양광 모듈·지지 구조물·가로보 기초를 공장에서 조립해 완성한 일체형 제품을 정렬한 후 원하는 장소로 운반·설치할 수 있도록 하게 했다. [사진=이스온]
이스온은 세계 최초로 ‘모듈러 공법’을 개발해 태양광 모듈·지지 구조물·가로보 기초를 공장에서 조립해 완성한 일체형 제품을 정렬한 후 원하는 장소로 운반·설치할 수 있도록 하게 했다. [사진=이스온]

스틸보 기초 공법(Floor Beam)이란?

태양광 구조물을 기존의 콘크리트 기초나 아연도금 스크루 파일 등을 사용하던 방법을 공장에서 규격으로 생산된 스틸롤포밍빔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안정성과 내구성은 물론이고 쉽게 설치할 수 있어 공기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가 큰 신공법이다.

모듈러 공법(Modular)이란?

태양광 모듈·지지 구조물·가로보 기초를 공장에서 조립해 완성한 일체형 제품을, 정렬한 후 원하는 장소로 운반·설치하는 이스온의 특허공법이다.

스틸보 모듈러 공법과 타공법과의 공기 비교 [자료=이스온]
스틸보 모듈러 공법과 타공법과의 공기 비교 [자료=이스온]

PosMAC(POSCO Magnesium Aluminium alloy Coating product의 약자) 제품이란?

세계적인 철강회사 포스코의 제품명, 포스코 고유의 기술로 개발한 내식성이 매우 우수한 3원계 합금(Zn-94.5%, Mg-3%, Al- 2.5%)이 도금된 제품으로 동일한 도금 부착량의 일반 용융아연도 금 강판 대비 5배 이상 내식성이 좋은 제품이다.

탄소인증제란?

원자재부터 생산·유통·폐기 등 해당 제품의 전 주기에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태양광발전 구조물은 내식성이 가장 우수한 소재를 사용해 최적화된 설계와 시공법을 적용해 50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신 공법인 스틸보 기초(Floor Beam) 공법은 용접작업이 없고, 콘크리트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또한, 공장에서 규격화해 생산된 구조물을 현장에서 쉽게 조립할 수 있어 품질의 안정성이 매우 높다. 설치시간 단축으로 비용절감 효과도 크다.

내식성이 강한 원자재(PosMAC)를 사용해 장기간의 강도 변화나 부식이 없으며, 구조물의 조립은 내식성이 강한 MacBOLT를 사용해 전위차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다. 용접작업이 없는 구조로 설계돼 제작공정이 간단하며, 조립과 설치공정상의 불량요소가 없어 시공하자가 타공법에 비해 가장 적다. 발전소 사용 완료 후 철거 시에도 구조물에 의한 폐기물이 없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공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