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콘덴서 용량을 대폭 저감할 수 있는 전원 기술 'Nano Cap' 확립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4.2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 회로의 콘덴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성공해

로옴(ROHM)이 자동차 및 산업기기를 비롯한 각종 전원 회로의 외장 콘덴서 용량이 극소량인 nF (나노 패럿 : 나노는 10의 마이너스 9승)일 때도 안정적으로 제어 가능한 전원 기술 'Nano Cap'을 확립했다고 지난 4월 20일 밝혔다.

로옴이 콘덴서 용량을 대폭 저감할 수 있는 전원 기술 Nano Cap을 확립했다. [그림=로옴]
로옴이 콘덴서 용량을 대폭 저감할 수 있는 전원 기술 Nano Cap을 확립했다. [그림=로옴]

전자기기에 탑재되는 전원 회로에는, 출력을 안정시키기 위해 외장 콘덴서가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리니어 레귤레이터와 마이컴으로 구성되는 회로의 경우, 일반적으로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출력측에 1μF, 마이컴 입력측에 100nF의 콘덴서가 필요했다.

로옴은 회로 설계와 레이아웃, 프로세스 등 3가지 아날로그 기술을 집약해 실현한 전원 기술 'Nano Cap'을 리니어 레귤레이터에 탑재했다. 이에 따라, 리니어 레귤레이터 출력측의 콘덴서가 필요하지 않아 100nF의 콘덴서만으로 동작을 안정시킬 수 있으므로, 회로 설계 부하를 대폭 경감할 수 있다.

앞으로도 로옴은 “Condenser-less 실현을 위한 Nano Cap의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킴과 동시에, 리니어 레귤레이터뿐만 아니라 OP Amp나 LED 드라이버 등의 다양한 아날로그 IC에도 「Nano Cap」을 탑재한 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콘덴서의 삭감 및 용량 저감을 비롯하여 자원의 유효 활용 및 환경 부하의 저감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Nano Cap을 탑재한 OP Amp는 이미 일부 샘플 출하를 시작하였으며, 리니어 레귤레이터와 이 레귤레이터를 내장한 LED 드라이버도 2020년중에 샘플 출하를 시작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