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골, 차세대 ‘RSA5000N/3000N 네트워크 분석기’ 출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통신 시스템의 아키텍처 구축 효과적으로 지원… 신호 전송 효율 최적화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분석 및 측정은 무선 주파수 및 마이크로파 통신 산업에서 높은 완성도가 필요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레벨, 서브 시스템 레벨 또는 부품 단위의 특성 인증 측정이 가능한 네트워크 분석기 테스트가 필요하다.

리골의 차세대 ‘RSA5000N/3000N 신호 분석기’ [사진=리골]
리골의 차세대 ‘RSA5000N/3000N 신호 분석기’ [사진=리골]

이에 리골(RIGOL)은 지난 7월 차세대 ‘RSA5000N/3000N 신호 분석기’를 출시했다. 리골은 이번 분석기에 신호 품질 인증 외에도 네트워크 분석 옵션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RF 및 마이크로파 엔지니어는 부품 특성 측정, 서브 시스템 레벨 임피던스 매칭 및 디버깅에서 시스템 레벨 작동 인증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측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제품 자체는 가성비 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5G 통신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통신 관련 주제다. 5G는 통신 데이터 요금이 오를뿐만 아니라, IoT,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 5G 통신 시스템 아키텍처의 구축에서 네트워크 분석기는 확실히 중요한 인증 시험 기기다. 따라서 업계들은 안테나, 감쇠기, 믹서, 앰프, 어댑터, 케이블 등의 부품에 대해서 S 파라미터 반사 특성, 투과 특성, VSWR 등의 기본적인 RF 및 마이크로 웨이브 매개 변수를 테스트해야 한다. 또 스미스 차트를 사용해 부품의 임피던스 정합 수준을 더욱 이해하고 전력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신호 전송 과정에서도 네트워크 분석기 투과 특성을 측정하므로써 신호의 위상 지연 분포 또는 그룹 지연 분포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 레벨의 신호 전송 효율의 문제를 해결한다. 더 중요한 것은 통신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중에 네트워크 분석기 모드는 장애 위치 분석을 제공하고 있으며, 엔지니어가 시스템 오류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RIGOL의 RSA5000N/3000N 신호 분석기는 스위프 스펙트럼 분석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 복조 분석, EMI 해석뿐만 아니라 다기능 네트워크 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같은 5in1 RF 및 마이크로 웨이브 통신 전자 계측기는 세계 최초다. 리골은 “기본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RF 및 마이크로 웨이브 통신의 품질 인증 테스트를 다른 수준으로 끌어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