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오일 메이저 검사업무 안내서 개정판 발간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2.28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절차 소개, 지적사례 등 담겨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원유 및 화학제품 등을 운반하는 유조‧탱커선을 운항하는 선사와 실무자를 위한 「오일 메이저 검사업무 안내서 개정판(2차)」을 발간했다고 12월 28일 밝혔다. 

오일 메이저 검사(SIRE, Ship Inspection Report Programme)는 유조선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수단들 중 하나로, 1993년 정유회사국제해사평의회(OCIMF)에서 개발됐다. 과거 여러 검사기관에서 동일 시기에 동일 선박에 대한 검사에 기인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되기 시작했다.

이 SIRE 검사에 불합격 하게 되면 운임이 높은 메이저 화물을 운송하는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탱커를 운항하는 선사들과 업무 담당자들은 SIRE 수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KR은 이러한 탱커 선사들의 SIRE 수검 준비를 돕고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에 발간된 오일 메이저 검사 업무서를 보완하여 금번 2차 개정판을 발간했다. 이 안내서는 검사절차 소개를 통해 검사 전 과정과 검사 신청부터 수검 준비사항까지 알기 쉽도록 정리돼 있으며, △기술적 요건 사항의 이해를 돕기 위한 현장사진 △대표적인 검사 지적 사례 △VIQ7의 개정사항 등이 담겨 있다. 

특히 VIQ7 개정사항과 업무 담당자의 숙지가 요구되는 사항들은 강조표시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선박 승무원 및 오일 메이저 검사를 처음 접하는 업무 담당자에게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부근 KR 협약본부장은 “최근 SIRE 검사 주기가 점차 짧아짐에 따라 오일‧탱커선을 운항하는 선사들은 많은 수검 준비를 필요로 하는 등 애로점이 있다”며, “이번에 발간한 지침서를 통해 고객들의 수검준비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