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생활 속 탄소중립 이끄는 우리 이웃 ‘그린리더’ 8명 선정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6.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교육과 주민자치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강원․제주․경기 지역에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우리동네 그린리더’ 8명을 선정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행안부는 탄소중립 활동에 대한 지역 주민의 관심을 높이고,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우리 이웃들의 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해12월부터 지금까지 7개 지역에서 17명을 선정해 발표해왔다.

강원 지역에서 환경단체 활동을 통해 기후위기 교육 및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김종남씨(태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시민교육 [사진=행정안전부]

이번에 선정된 ‘우리동네 그린리더’는 환경단체뿐만 아니라 주민자치위원회, 카페·생명의 숲·공동체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거나 선도하고 있는 이들이 추천‧선정됐다.

우선 강원 지역은 환경단체 활동을 통해 기후위기 교육 및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김종남씨와 김혜수씨가 선정됐다. 김종남씨(태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확대한 공을 인정받았다. 김혜수씨(원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10년부터 12년간 지속적으로 환경단체 활동을 하면서 미취학 아동과 어린이를 위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는 등 인식개선 활동을 넓혀 나가고 있다.

제주 지역은 탄소 흡수원인 산림 조성에 힘쓰고 있는 고윤권씨, 환경교육과 탄소중립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는 김영순 씨가 선정됐다. 고윤권씨(제주시, 제주생명의숲)는 노거수 및 보호수 수목 조사를 통해 자연생태 보존 활동을 하고 노거수 유래집을 발간해 기록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초‧중학교에 학교 숲을 조성하고 찾아가는 환경교실 등을 운영하여 미래 세대에게 탄소중립 실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김영순씨(서귀포시, 기후환경네트워크)는 어린이 환경교육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탄소중립 실천 운동 활동에 참여하며 인식 제고에 힘쓰고 있어 우리동네 이웃으로 선정됐다.

경기 지역에서 주민자치위원회 등 다양한 단체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선도하고 있는 최희원씨 진행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수업(카페) [사진=행정안전부]

경기 지역은 주민자치위원회 등 다양한 단체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선도하고 있는 최희원씨와, 최혜정씨, 한병주씨, 이진백씨 등 4명이 이웃들로부터 추천받아 경기도 그린리더로 선정됐다.

최희원씨(광명시, 넷제로 에너지카페)는 탄소중립 ‘넷제로(net zero)’ 에너지카페 운영을 통해 탄소중립 활동가를 양성하고 기후변화 위기와탄소중립 실천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최혜정씨(양주시,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재활용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해 행정에 접목하고 주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한병주씨(여주시)는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페트병 400여개를 재활용해 유용미생물(EM) 활성수 및 반려식물 친환경 화분 등을 제작해 나누며 탄소중립 실현의 중요성을 알려 주민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진백씨(하남시, 푸른교육공동체)는 하남시 맹꽁이 서식지와 고골 지역보호 활동, 자료집 발간, 시민환경교육 등 환경 보전 활동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단체의 ‘우리동네 그린리더’를 발굴해 행정안전부 사회 관계망 채널(SNS)를 통해 소개하고, 탄소중립 유공자 포상 후보자로 추천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김광용 지역발전정책관은 “각 지역마다 탄소중립을 묵묵히 실천하고 선도함으로써 이웃에게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분들이 많다”며, “탄소문제를 논의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모범을 보여주고 계신 그린리더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그린리더의 활동을 더 널리 알려 탄소중립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