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가상모형(디지털트윈) 구현으로 홍수정보 전달체계 개선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0.17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수예보 정확도를 높이고 최적 시간(골든타임) 확보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서울시 도림천 유역에 가상모형 구축을 위한 ‘가상모형(Digital Twin), 공간정보 활용 세미나’를 10월 18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와 국토부가 홍수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최적의 시간(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상모형(Digital Twin), 공간정보 활용 세미나’를 마련한다. [사진=utoimage]
환경부와 국토부가 홍수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최적의 시간(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상모형(Digital Twin), 공간정보 활용 세미나’를 마련한다. [사진=utoimage]

환경부는 올해 8월 23일에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서울시 도림천 유역에 가상모형 기반의 인공지능(AI) 홍수예보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홍수예보에 활용되는 가상모형(Digital Twin)은 가상모형에 실재 기상 현상이나 사물을 쌍둥이처럼 구현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예측·최적화 등의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이번 세미나는 홍수정보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양 부처간 협업의 첫 걸음으로 각 부처에서 추진 중인 사업과 최신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먼저 환경부는 고정밀 공간정보를 활용할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사업 계획' 등을 발표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디지털트윈 시범사업을 통해 추진된 아산시의 '가상모형 기반 지능형 하천관리체계 구축 사업'도 공유한다.

이 밖에 양 부처는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통해 향후 부처간 협업할 사업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강주엽 국토정보정책관은 “이번 협업은 고정밀 공간정보가 재난대응과 같은 복잡한 도시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디지털트윈 공간정보의 활용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손옥주 도시침수대응기획단장은 “이번 행사는 양 부처의 협업이 최근 급변하는 기후변화 속에 의미있는 홍수 예보체계를 구축하는 뜻깊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처간의 협업을 통해 홍수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최적의 시간(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