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미디어플랫폼 LOOKUS(루커스), 월렛(WALLET) 출시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2.1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탈중앙화 운영 시스템, 자체 개발 노출 알고리즘(SEO) 통해 방송 플랫폼 문제점 개선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플랫폼 LOOKUS(루커스)가 월렛(WALLET)을 출시했다고 12월 19일 밝혔다.

LOOKUS(루커스) 관계자는 “LOOKUS 플랫폼에서 영상 콘텐츠 구독자는 루커스코인(이하 LUC코인)을 월렛에 스테이킹 할 수 있어 분기마다 5%, 매월 1%의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플랫폼 LOOKUS(루커스)가 월렛(WALLET)을 출시했다. [사진=LOOKUS(루커스)]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플랫폼 LOOKUS(루커스)가 월렛(WALLET)을 출시했다. [사진=LOOKUS(루커스)]

ERC-20 기반으로 발행된 LUC코인은 LOOKUS 플랫폼에서 BJ와 후원자들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구독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BJ 콘텐츠를 구독하고, LUC코인을 후원하는 ‘룩 후원 서비스’에 참여한다. 이때 구독자는 후원한 LUC코인의 10%를 리워드로 획득하고 루커스 플랫폼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후원한 구독자 정보와 후원내역은 투명하게 트랜잭션에 기록된다. BJ는 후원받은 LUC코인을 월렛을 통해 현금화가 가능하다. 또한 LUC코인은 디지털 라이선스 발급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LOOKUS 관계자는 “LOOKUS 플랫폼에서는 LUC코인을 발행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존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한 BJ의 수익 분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탈중앙화 지향 서비스 구축이 가능하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수익 배분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콘텐츠 창작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고 밝혔다.

LOOKUS(루커스)는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며, 블록체인 탈중앙화 운영 시스템과 자체 개발 노출 알고리즘(SEO)을 통해 방송 플랫폼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국내 BJ 시장은 갈수록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상위 BJ만 수익을 독차지하고 있는 구조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더라도 진입 장벽에 가로막혀 수익으로 연결하기 힘든 여건이다.

LOOKUS 플랫폼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독자의 취향과 검색 빈도, 최적화된 검색 로직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BJ들에게 공평한 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통해 모든 BJ들이 동일한 선상에서 함께 경쟁하고, 공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BJ와 구독자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면서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된다. 탈중화 운영시스템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고 LUC코인 발행을 통해 글로벌 유저를 확보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루커스 트랜잭션 정보 공유로 신뢰도를 높이고 후원 서비스 윙으로 수익 구조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BJ들은 후원을 통해 수익구조를 안정화해 질 높은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게 되고 구독자들은 BJ들과 함께 생태계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파트너 역할을 한다. BJ들은 실시간으로 미디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독자적인 채널 네트위크 서비스를 통해 BJ 영상 콘텐츠를 구독자들에게 알림 서비스로 미리 독점 제공한다.

또한 LOOKUS 플랫폼은 SNS 기반의 구독자 피드백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해 콘텐츠 질을 꾸준히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구독자들이 영상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좋아요, 별점 평가, 리뷰 수준에 따른 중요도와 자체적인 노출 알고리즘을 종합 평가해 P2P 형태로 구독자들에게 결과를 공개한다. 콘텐츠에 대한 평가정보는 블록체인 상에 등록돼 LOOKUS 플랫폼에 등록한 BJ들은 누구나 공정하게 평가를 받고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LOOKUS(루커스)는 15년 경력의 글로벌 비즈니스 웹에이전시 모든세븐과 MOU를 맺고 LOOKUS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하며 기술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기존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NFT로 재발행하기 위해 설립된 메타보물섬과 MOU를 체결하고, LOOKUS 플랫폼의 BJ NFT발행 및 마켓플레이스 제작에 함께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LOOKUS(루커스), LOOKUS 플랫폼, LUC코인 시스템을 상세히 설명하며 영상 콘텐츠 BJ들과 구독자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사업 분야, 플랫폼, 로드맵, 파트너, 백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