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아태지역 밀레니얼 세대 80%, 자동차 제조공정에 투명성 기대”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3.0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운송 모빌리티에 대한 ‘자동차 생태계 비전 스터디’ 결과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자동차 제조 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자동차 생태계 비전 스터디(Automotive Ecosystem Vision Study)’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외에도 운영 및 공급망의 디지털화에 대한 운송 차량 관리자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자동차 제조 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지브라테크놀로지스] 

지속가능성, 디지털화 등 융복합적 시장 변화 속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기술 혁신에 투자할 준비를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10곳 중 7곳(전 세계 74%, APAC 지역 69%)이 2023년 기술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10곳 중 6곳(전 세계 67%, APAC 지역 63%)이 제조 인프라에 대한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생태계 비전 스터디 보고서에는 2022년 8월부터 9월까지 전 세계 1,336명의 업계 의사결정권자, 운송 차량 관리자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 내용이 포함됐다.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에서는 중국, 일본, 인도 및 한국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됐다.

전 세대 걸쳐 ‘지속 가능성’이 최우선순위

소비자 10명 중 8명이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성이 자동차 구매 및 임대 결정의 핵심 우선순위라고 응답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87%가 차량 관련 의사결정에서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X세대(78%)와 베이비붐 세대(76%)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APAC 지역에서는 전체 소비자의 85%가 이러한 흐름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밀레니얼 세대(92%)와 X세대(83%), 베이비붐 세대(72%) 순으로 지속 가능성을 가장 우선시했다.

또, 소비자 절반 이상(전 세계 53%, APAC 지역 60%)이 미래에 하이브리드 전기차(HEV)를 구매하고 싶다고 응답하면서 향후 전기차(EV)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 세계 자동차 업계 의사결정권자의 68%(APAC 지역 60%)가 차세대 차량인 전기차를 생산해야 하는 커다란 압박을 받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들 중 75%(APAC 지역 71%)가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환경에 안전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어 EV에 대해 증가하는 수요를 극복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의 신뢰와 투명성

자동차 구매나 임대를 고려할 때 전 세계 소비자의 81%(APAC 지역 85%)와 운송 차량 관리자의 86%(APAC 지역 92%)가 차량에 사용되는 자재 및 부품의 출처를 알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의 투명성 향상을 요구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가운데, 이들 10명 중 8명 이상(전 세계와 APAC지역 모두)이 자재 및 부품의 지속 가능 여부를 파악하고 차량 제조 과정을 엔드 투 엔드(end-to-end)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제조업체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자동차 제조 과정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전 세계 소비자의 88%(APAC지역 82%)와 운송 차량 관리자의 86%(APAC지역 88%)가 일단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차량에 대한 데이터가 자동차 생태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구매 이후 소비자의 83%와 운송 차량 관리자의 84%가 차량이 생성하는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과 제어권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APAC 지역에서도 각각 86%와 88%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