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트렌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5월까지 237GW 사용돼… 격전지 ‘유럽’ 이동 중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7.0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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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배터리 3사 시장점유율 하락세 지속… 성장률은 소폭 향상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배터리 기업 CATL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년대비 2배 이상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BYD가 그 뒤를 매섭게 추격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중국 강세 속에 지속적으로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K-배터리 3사의 성장률이다.

2023년 1~5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237.6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3% 성장했다. [사진=gettyimages]

K-배터리 3사는 지난 1~4월까지 성장률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각각 전년대비 49.3% 5.3% 28.4%의 성장을 기록했다. 5월까지 추가한 1~5월 기록에서 LG에너지솔루션 56%, SK온 9.0%, 삼성SDI 28.8%로 나타나 성장률을 높인 것으로 파악된다. 더불어 시장점유율 또한 지속적인 하락세에 있으나 5월까지 추가된 자료에 따르면, 전월(1~4월 누적) 대비 0.1% 하락으로 기존 점유율을 유지하는 성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3년 1~5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237.6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3% 성장했다. BYD가 중국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세 자릿수 성장률 기록 달성과 함께 2위 자리를 이어갔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자료=SNE리서치]

K-배터리 3사 시장점유율↓ 사용량은 모두 증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23.3%로 전년 동기대비 2.5%p 하락했으나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대비 56.0% 성장하며 33.0GWh로 3위를 기록, SK온은 9.0% 성장한 12.4GWh, 삼성SDI는 28.8% 성장한 9.9GWh를 기록하며 각각 5위와 7위에 올랐다.

K-배터리 3사의 성장세는 각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는 △리비안 픽업트럭 R1T △BMW i4/X △피아트 500electric 등이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와 전기트럭 모델인 △현대 포터2 일렉트릭 △포드 F-150의 판매량 증가가 성장세를 견인했다. 공식 출시 후 사전계약 1만대를 돌파한 △기아 EV9은 SK온의 99.8kWh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SK온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3/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호조로 K-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자료 왼쪽부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설치 동향, 글로벌 톱6 배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 [자료=SNE리서치]

글로벌 톱10에 중국 6, 한국 3, 일본 1개 기업 포진

일본기업 중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Panasonic)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19.1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7.1% 성장했다. 파나소닉의 경우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최근 미국에서 한동안 판매 중단됐던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이 다시 판매되기 시작했다. 해당 차량에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져 파나소닉의 시장점유율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59.6% 성장률로 전 세계 배터리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3/Y를 비롯해 △상하이자동차 뮬란 △광저우자동차 아이온Y △니오 ET5와 같은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승용 전기차 모델들과 중국 상용차 모델에 다수 탑재되며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Atto3 모델을 내세워 중국 외 아시아 및 유럽 지역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2023년은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낮아질 것을 대비해 중국기업들의 유럽 등의 해외 진출이 전망된다”며, “유럽은 중국 다음의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친환경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어 향후 최대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미국에 비해 정치적 이슈가 적고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눈길을 끌고 있다”며, “향후 중국 업체들의 유럽시장 진출 본격화로 유럽 내 LFP 배터리 탑재 비중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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