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솔루션, 먼지청소차·살수차용 배터리팩 개발 완료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2.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청소 시 발생하는 매연 절감… 에너지 효율 개선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인지이솔루션이 최근 먼지청소차와 살수차에 최적화된 배터리팩을 개발 완료했다고 밝혔다.

도로먼지청소차와 도로살수차에 최적화된 인지이솔루션 리튬배터리백 제품 라인업 [사진=인지이솔루션]

도로먼지청소차와 도로살수차는 도시환경 관리를 위한 특수목적 차량이다. 도로먼지청소차는 도로 위 분진, 미세먼지 등을 청소하는 차량으로 디젤 엔진에서 발전한 전기를 이용한다. 도로살수차는 도로에 발생한 미세먼지나 토사물 등을 살수로 제거하는 차량으로 살수 또는 먼지 흡입을 위한 모터를 사용한다.

인지이솔루션 관계자는 “각 지자체에서 사용 중인 도로먼지청소차와 도로살수차가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으로 얻은 전기가 아니라 순수한 전기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팩을 이용한다면 도로 청소 시 발생하는 매연을 절감할 수 있다”며, “화석연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것보다 발전된 전기를 충전해 사용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팩을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탄소중립에 가까운 청소차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미세먼지와 분진 등을 줄이기 위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친환경적인 배터리팩을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신제품은 기존과 달리 청소차량의 시스템 동작에 맞춰 배터리가 동작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타사의 리튬이온배터리가 아닌 리튬인산철배터리를 사용함으로써 화재 안전성이 높였다고 부연했다.

인지이솔루션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발걸음에 한 발짝 다가기 위해 당사의 장수명, 우수한 저온특성, 고안전성(폭발 위험성), 친환경 배터리(탄소저감), 에너지절감이 가능한 배터리팩을 사용해 도로청소차에 적용한다면 탄소중립에 큰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