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김은경 기자] 토스뱅크는 6일 다큐멘터리 ‘웹툰노동: 현세계에서 보조작가로 살아가기’가 유튜브 조회수 160만 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웹툰 보조작가의 권리 보호와 공정한 계약 문화를 조명하는 캠페인 ‘웹툰 보조작가 with Toss Bank’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해당 영상에는 좋아요 4000건 이상, 댓글 400건 이상이 달렸다.
오프라인 캠페인도 이어졌다. 지난달 17일부터 19일까지 성수동 무비랜드에서 진행한 ‘웹툰 보조작가 with Toss Bank’ 캠페인은 사전 신청 시작 9분 만에 완전 매진됐다. 약 300명의 신청자들이 방문했다.
무비랜드에서는 켄 로치 감독의 영화와 함께 ‘웹툰노동’ 다큐멘터리를 상영했다. 2층 전시존에서는 캠페인의 취지와 공정한 계약의 필요성을 담은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토스뱅크는 웹툰 업계의 공정한 계약 문화 확산을 위해 서울시와 협업해 ‘서울시 웹툰 보조작가 표준계약서’ 서비스를 도입했다. 토스뱅크의 ‘쉬운 근로계약서’ 서비스에 해당 표준계약서를 디지털화해 제공하고 있다. 웹툰 보조작가뿐 아니라 서울시 표준계약서에 기반한 간병인 고용 계약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웹툰 보조작가를 위한 공정한 계약 문화 확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근간이 되는 고용 및 근로 환경에서 건전한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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