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긴 모션 범위에서 고분해능 구현 및 모션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측정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전용량 센서는 나노미터 이하의 분해능과 매우 높은 안정성 및 신뢰성을 구현하지만 모션 범위가 1mm 이상일 때 센서 영역의 크기가 커져 넓은 설치 공간이 필요하고 분해능 및 신뢰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엔코더를 사용한다.
그러나 엔코더 등의 일반적인 센서는 1nm 이상의 분해능 구현이 불가능하거나 있더라도 상대적으로 높은 전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피아이는 최대 분해능 및 적당한 에너지 소비량을 가진 PIOne 소형 센서를 자체 개발했다.
PIOne 센서는 0.5μm의 작은 신호 주기와 최적화된 신호 처리 덕분에 분해능이 20피코미터 이상이다. 또한, 센서 헤드에 Mach-Zehnder 간섭계가 내장돼 있어 온도 및 습도 등의 환경적 영향을 보상하므로 광 경로가 일정하다.
아울러 PIOne 센서는 모든 PI컨트롤러와 호환되므로 다양한 드라이브 기술이 접목된 포지셔닝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관련기사
- 피아이, 광학 액티브 얼라인먼트로 FMPA 시장 개척하다
- PI, 고정밀 6축 제어 시스템 Q-Motion SpaceFAB 정식 출시
- 피아이코리아, 세미콘코리아에서 레이저 모바일 시스템 선보여
- 피아이, 헥사포드 이용한 정밀 오토메이션 분야 새롭게 개척
- 피아이, 소형 초음파 피에조 포지셔닝 시스템
- 피아이, 6축 정밀 모션 제공하는 Hexapod 선보여
- PI, ‘F-712.HU1’ 광섬유 정렬 시스템 선보여
- PI, 정밀 자동화를 위한 ‘L-505’ 미니어처 리니어 스테이지
-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에 적용된 PI 정밀 시스템
- PI, 높은 이동 정확도 및 안정성을 위한 정밀 ‘XY 스테이지’
- 피아이코리아, LEO 위성을 위한 우주 적합 시리즈 시스템 제공
- 피아이 ‘헥사포드 얼라인먼트 시스템’, 우주 중력파 감지 위한 LISA 프로젝트에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