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 성능 향상 및 에코시스템 강화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2.2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공인파트너 및 S/W 추가 지원... 머신러닝 및 신경망 애플리케이션 탑재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800MHz의 클럭 속도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제품군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새로운 공인파트너와 소프트웨어 기능이 추가로 지원되며, 650MHz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 및 핀-투-핀 호환은 그대로 유지된다.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새로운 STM32MP1 MPU는 800MHz에서 듀얼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코어와 209MHz에서 Cortex-M4 코어를 실행해 음성 및 오디오 프로세싱을 최대 HD 비디오 디코딩 품질로 구현한다. 또한, 신경망 및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의 강력한 AI 기능,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의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는 우수한 성능도 지녔다. 이 디바이스는 전력 효율적인 실시간 제어 및 뛰어난 통합 기능과 함께 컴퓨팅 및 3D 그래픽 가속기를 갖추고 있다.

더큐티 컴퍼니(The Qt Company)의 페테리 홀랜더(Petteri Holländer) 수석 부사장(SVP)은 “대중화된 HMI 툴킷인 Qt와 QML 기반 GUI 애플리케이션을 STM32 MCU뿐만 아니라 STM32MP1 플랫폼 상에 구축할 수 있게 돼, 개발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도 고객의 제품 출시를 가속화하게 되었다”며, “ST 와 Qt 툴 제품군이 제공하는 확장성을 통해 STM32MP1의 리소스, 특히 3D HW GPU 가속기를 손쉽게 활용해 산업용 IoT 및 IoT 애플리케이션의 HMI에 원활한 렌더링 최적화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유연한 STM32MP1 아키텍처를 활용하면, 인증을 통한 보안 부팅, 고객용 OTP(One-Time Programmable) 퓨즈 및 안전한 운영체제(OP-TEE: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 등의 기능을 통해 고객의 코드를 보호하는 보안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키 생성 서명 툴(Keys Generator Signing Tool)과 STM32CubeProgrammer, 하드웨어 보안 모듈(STM32HSM) 등 완벽한 보안 툴셋을 통해서는 고객 기밀을 디바이스 내에 안전하게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

OpenSTLinux 배포판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코어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필수인 빌딩 블록을 모두 갖추고 있는 기본 오픈소스 리눅스로서, 고객이 개발시간을 단축하도록 안드로이드 개발자 패키지와 클라우드 지원이 추가되었다. ST는 자사의 강력한 주요 전략으로 리눅스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적극 참여하고 있다.

부트린(Bootlin)의 CEO인 마이클 오펜커(Michael Opdenacker)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주요 버전 지원을 비롯해 자유로운 새 버전 업그레이드, 보안 업데이트 무료 제공, 커뮤니티 지원 및 보안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등 고객 관심사를 ST가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동일한 오픈소스 DNA를 공유하고 있는 부트린은 ST의 공인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엔지니어링 및 트레이닝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ST는 STM32CubeMX 및 STM32CubeProgrammer를 비롯한 강력한 소프트웨어 툴 외에도 Cortex M-4 코어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STM32CubeIDE 디버거도 제공된다.

한편, 공인 파트너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STM32MP1 시리즈 MPU를 이용한 고객들의 개발 역량 및 속도도 크게 향상된다. 파트너들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툴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분야에서도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ST는 로컬 지원 및 시스템 유연성이 필요한 경우, 파이텍(Phytec)을 비롯한 여러 SOM(System-on-Module)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