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 중심으로 경기 회복 조짐, 민간소비·건설투자 부진 우려”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4.01.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최근 경제동향 1월호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기획재정부가 지난 11일 최근 경제동향 1월호 보고서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상승세가 지속 둔화되는 가운데,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조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면서도, “민간소비 둔화·건설투자 부진 우려 등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다소 차이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가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조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면서도, “민간소비 둔화·건설투자 부진 우려 등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다소 차이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gettyimage]

최근 경제동향 1월호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산업활동동향 주요 지표는 광공업 생산, 소매 판매는 증가한 가운데, 서비스업 생산, 설비투자, 건설투자는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11월 생산은 서비스업 생산이 전월비 0.1% 감소에도 광공업 생산이 3.3% 증가해 전 산업 생산이 전월비 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과 비해서는 2.5% 늘어난 수치다.

지출은 소매판매가 전월비 1.0% 증가한 가운데,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각각 전월비 2.6%, 4.1% 감소했다. 다만 12월 수출이 반도체·자동차·선박 등에서 확대되며 2022년과 비교해 5.1% 증가했다. 일평균 수출액은 14.5% 늘었다.

고용 부문은 지난해 12월 취업자수의 증가폭이 확대된 가운데, 물가 상승폭은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12월 취업자는 2022년과 비교했을 때 28.5만명이 증가했다. 실업률은 3.3%로 나타나 2022년 대비 0.3%P 상승했다.

소비자 물가는 상승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11월 3.3% 상승에서 12월에는 3.2% 상승했다. 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는 2.8%,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는 3.1%, 생활물가지수는 3.7% 상승했다.

12월 금융시장은 미국 연준 조기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 확산 등으로 국고채 금리 및 환율이 하락했으며, 주가는 상승했다.

보고서는 “대외적으로는 IT 업황 개선 기대와 글로벌 회복세 약화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러·우크라 전쟁, 중동 정세 불안 지속 등 지정학적 리스크와 공급망 불안 소지 등 불확실성 지속되고 있다”면서, “확고한 물가안정 기반하에 취약부문 회복세 확산 등 민생경제 회복에 최우선 역점을 두면서 부동산PF 등 잠재위험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정책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설비투자 추이 [자료=한국은행(국민계정)]
설비투자 추이 [자료=한국은행(국민계정)]

한편, 보고서는 해외경제 동향으로 미국경제는 고용·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향후 물가 둔화 속도와 이에 따른 통화정책 방향 등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중국경제는 제조업 생산·수출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부동산 투자 부진과 수입 둔화가 이어지는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경제는 수출 감소 전환, 설비투자 둔화 등 회복세가 점차 약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로존은 소비자물가가 대체로 둔화되는 가운데, 소매판매·산업생산 등 실물 지표 부진, 수출 감소 등으로 경기 둔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