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김은경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은 국민은행‧농협은행(협약은행)과 '주력산업 위기 극복 및 수출·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주력산업 영위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수출·기술 경쟁력 기반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보와 협약은행은 특별출연과 보증료지원을 통해 최대 5471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공급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협약은행의 특별출연금 105억원을 재원으로 2100억원 규모의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우대 지원한다. 기보는 ▲보증비율 상향(85%→100%) ▲보증료 감면(0.2%p↓, 3년간)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기보는 협약은행의 보증료 지원금 약 47억원을 기반으로 3371억원 규모의 보증료 지원 협약보증을 공급하며, 협약은행은 보증료(0.7%p, 2년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기보의 기술보증 요건을 충족하는 신기술사업자 중 ▲주력산업 위기 극복 ▲주력산업 수출 경쟁력 강화 ▲주력산업 기술 경쟁력 강화 ▲창업 생태계 조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지속가능성장(ESG) 분야의 중소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수출다변화 기업 및 전략품목 수출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경영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정책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기보, 중소·벤처기업 기술혁신 지원을 위한 '기술 노하우관' 오픈
- 기보, '사회공헌데이' 열어···산불피해 복구에 임직원 성금 3000만원 전달
- 기보, iM뱅크와 '신성장 4.0 전략' 분야 등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기보, 협성대학교와 중소·벤처기업 기술이전 활성화에 나서
- 기보, 재도약 기반 조성을 위한 '재기지원 활성화 캠페인' 열어
- 기보, 민관 매칭자본 기반 'BIRD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 기보, '아기유니콘 20곳 ' 해외 진출 지원...코트라와 협약
- 기보, 서울 디지털미디어시티에 마포지점 신설
- 기보, 서울경제진흥원과 창업기업 지원 활성화에 나서
- 기보, ESG마일리지 적립금으로 지역사회 상생 발전 나서
- 김종호 기보 이사장, 재도전 도약기업 방문해 현장소통
- 기보, '진씨커'를 IP-Value 강소기업으로 선정···10억원 보증 지원
- 기보, 제주테크노파크와 기술거래 서포터즈 업무협약 체결
- 기보, NH농협금융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 확대에 나서
- 기보, 하나은행과 해외진출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 기보,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달성
- 기보, 환경R&D 기술거래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한 설명회 개최
- 기보,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4자간 업무협약 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