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글로벌 0.6% 감소 … 매크로 불확실성 판매 둔화된 영향 탓
통상환경 변화, 무역 갈등 등 변수 속출해 경영환경 어려움 예상돼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현대자동차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3조633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했다고 2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4조4078억원으로 9.2% 늘었다. 이는 역대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이다.
당기순이익은 3조3822억원으로 0.2% 신장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매출은 판매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 판매 및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을 바탕으로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영업이익률은 인센티브 증가 및 투자 확대 추세 속에서도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을 통해 8.2%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매크로(거시 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신흥 시장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 비중 확대 추세로 질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112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전년동기와 비교해 0.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신차 양산 대응을 위한 아산공장 셧다운 기저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4.0% 증가한 16만6360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24만2729대를 기록했으나 전체 해외 판매는 대외 환경 악화로 전년동기 대비 1.4% 감소한 83만4760대로 집계됐다.
1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EV(전기차) 판매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8.4% 증가한 21만2426대를 기록했다. 이중 EV는 6만4091대, 하이브리드는 13만7075대로 조사됐다.
1분기 매출은 역대 1분기 기준 최대 매출로, 현대차는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함께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매출 상승세를 이어 나갔다.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동기 대비 9.4% 오른 1453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동기 대비 0.5%포인트(p) 상승한 79.8%로 확인됐다.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관련 비용 및 연구비 증가 등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동기와 동등한 12.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4조4646억원에 달했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 등이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국가 간 무역 갈등 심화 등 여러 대외 변수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는 이러한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 6’ 등 신차 판매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각 시장별 현지화 전략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적극 실행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1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동기(2000원) 대비 25% 증가한 주당 2500원으로 책정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2023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 의거해 ‘발행주식 1% 소각’과 2024년 실시한 주주가치 제고 목적 매입 ‘자기주식 소각’을 동시에 실시하는 주주환원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지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