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MOU 체결 통해 연간 5만4,000톤 탄소감축효과 기대
  • SolarToday
  • 승인 2013.03.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에 100MW 규모 태양광발전소 건설

 

이 민 선 기자


OCI는 지난 1월 30일, 전북도청에서 김완주 전북도지사, OCI 김상열 부회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까지 전라북도에 1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한다는 내용의 ‘태양광발전사업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OCI는 총 2단계에 걸쳐 2014년까지 전라북도 산하 공공기관의 건물옥상, 민간기업의 공장지붕 및 유휴부지에 40MW를 건설하고, 2016년까지 댐과 저수지의 수면을 이용해 나머지 60MW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MOU로 태양광발전소가 모두 완공되면 약 3만5,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128GW의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이번 MOU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국가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전라북도와 OCI가 뜻을 같이 해 추진된 것으로, OCI는 태양광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전북도 내 지역업체를 참여시켜 약 3,000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게 된다. 또한 전라북도는 이번 MOU에 따른 부지 및 시설물의 사용과 인허가 및 행정적 지원을 최대한 지원한다.


이번 태양광발전소 건설로 인한 환경보존효과는 매년 자동차 3만9,000대가 배출하는 양에 달하는 5만4,000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것으로, 이는 약 1,200만 그루의 잣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수목대체효과를 거두게 된다.


OCI 김상열 부회장은 “이번 MOU가 신재생에너지의 민간으로 확대보급의 계기 및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전라북도가 대한민국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OCI는 군산의 폴리실리콘 공장과 케미컬 공장을 비롯해 익산의 과산화수소와 FS 단열재 공장, 전주의 LED용 사파이어잉곳 공장 등 전북지역에 다수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용창출은 물론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전북지역 30개 초등학교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무상으로 설치해 주는 ‘솔라스쿨 프로젝트’를 지난해 말 완료했다.


태양광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분야에서 세계 리더기업인 OCI는 태양광산업 전반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태양광발전 산업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서울시와 1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MOU를 체결했고, 올해 1월 부산시와 1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MOU를 체결하는 등 국내에서 태양광발전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SOLAR TODAY 이 민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