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효율 LED 직관램프 반영구 사용 시대 열린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3.28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관리전문기업 금호이앤지가 국제공인시험기관에 12W급 LED직관램프에 대한 평균 수명(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 테스트를 의뢰한 결과 70년 이상의 수명을 검증 받았다.

금호이앤지, LED 형광등 수명 70년 이상 검증 받아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국제공인시험기관의 MTBF 시험성적서에 따르면, 최악조건이라 할 수 있는 주변 온도 65˚C에 환경 스트레스가 큰 상황을 기준으로 12W급 LED 직관램프의 MTBF를 테스트한 결과 64만3,584시간(365일 24시간 사용시, 73.4년)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주변 환경 조건이 좋을 경우에는 그 2~4배 시간까지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국내의 경우에는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셈이다.

또한, 금호이앤지는 최근 개발한 장수명 컨버터에 대한 평균 수명 테스트도 함께 진행해 컨버터 외장형 LED 직관램프에 적용되는 컨버터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검증 받았다. 이 반영구 컨버터는 최근 KC 인증도 완료했다.

[사진=금호이앤지]
금호이앤지의 LED 직관램프가 설치된 현장 [사진=금호이앤지]

LED 조명은 컨버터의 수명에 의해 조명의 사용 기한(3만~5만 시간)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컨버터의 수명이 반영구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LED 직관램프를 한번 설치하면 건물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사용 가능해진 것이다.

형광등 모양의 LED 직관램프는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게 기존 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어 편의성이 매우 높다. 학교나 공공기관, 사무실, 공장,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 기존에 형광등을 사용하던 곳이라면 기존 등기구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교체비 절감뿐 아니라 쓰레기 배출도 줄어들어 환경친화적이다.

특히, 기존에 형광등 터널등이 설치된 터널은 1년 6개월마다 장비 및 인력을 투입해 차량을 통제하고 형광등을 교체해야 하므로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이 컸다. 터널 조명 보수가 잘 안될 경우에는 터널이 어두워져 사용자 불편 및 사고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사진=금호이앤지]
73.4년 이상의 수명을 검증 받은 금호이앤지 12W급 LED직관등. 이 제품은 최근 NEP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사진=금호이앤지]

이처럼 램프 교체 시마다 차량을 통제해야 하는 터널이나 먼지 발생이 없어야 하는 클린룸 등 조명 교체에 어려움을 겪는 장소에 장수명 LED직관램프를 설치하면 설치 장소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조명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한다.

금호이앤지 관계자는 “도로공사의 LED터널등 교체 시에는 눈부심이나 플리커, 밝기 등 고려사항이 많고 일체형 LED 터널등의 경우 설계도 별도로 진행해야 하므로 비용이 크게 발생한다”며, “반면, 기존 형광등 터널등은 형광등과 LED 직관램프를 일대일로 교체할 수 있으므로 설계비 부담 없이 밝은 LED 터널 등 교체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또, 조명의 수명이 긴 만큼 유지보수비용도 크게 감소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