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실용적 기능을 갖춘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6.2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멘스는 TIA Portal V15.1을 통해 기획부터 엔지니어링,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새로운 실용적 기능으로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를 향상시키고 있다.

전체 가치 사슬에서 실용적 기능으로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 확장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지멘스의 TIA Portal V15.1의 핵심 요소에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및 가상 시운전 옵션이 포함된다. 이 옵션은 Simulator S7-1500R/H 컨트롤러, Sinamics S210 드라이브 통합, 다중 사용자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장치 및 OPC UA 기능으로 확장된 용도에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통합된 작업 공정으로 더욱 우수한 디지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Simatic S7-PLCSIM Advanced를 사용해 Simatic S7-1500 컨트롤러의 디지털 트윈을 TIA Portal에 생성하면 시뮬레이션 및 가상 시운전이 가능하다. 새로운 Simatic Machine Simulator V1.0은 이 디지털 트윈을 메카트로닉스 기계 개념을 위한 NX MCD(NX Mechatronics Concept Designer)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결합한다. 

TIA Portal V15.1은 전체 가치 사슬에서 실용적 기능으로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를 확장했다. [사진=지멘스]
TIA Portal V15.1은 전체 가치 사슬에서 실용적 기능으로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를 확장했다. [사진=지멘스]

이를 통해 전체 기계를 가상으로 검증할 수 있으며 단순 동작부터 복잡한 동작 모델까지 메카트로닉 및 제어 모델을 동기화하고 기계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시뮬레이션 한 다음 검증할 수 있다. 컨트롤러와 기계 부분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결합하면 실제 애플리케이션의 디지털 트윈이 생성된다. 이를 통해 실제 시제품을 만들 필요 없이 기계 시뮬레이션, 검증 및 최적화 공정을 테스트할 수 있다.

특히 실제 시운전을 하기 전에 엔지니어링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고 수정하거나 방지할 수 있다. 실제와 같은 조건에서 디지털 트윈과 실제 시스템을 비교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개발의 업스트림 및 다운 스트림 단계에서 수정 사항을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다.

TIA Portal V15.1에서 S7-1500 컨트롤러의 시운전은 이전보다 더 신속하고 효율적이 됐다. TIA Portal 다중 사용자 엔지니어링은 시운전 모드로 보강됐고 이제 소프트웨어 장치를 사용해 사용자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Simatic S7-1500 컨트롤러 포트폴리오는 새로운 이중화 Simatic S7-1500R/H CPU로 향상됐다. 엔지니어링은 표준 CPU의 엔지니어링과 동일하며 TIA Portal과 이중화 CPU는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동기화를 처리한다. 그것도 추가 비용이 전혀 없이 이 모든 기능이 지원된다.

아울러 TIA Portal V15.1의 확장된 용도 옵션에는 S7-1500 컨트롤러의 OPC UA 기능을 이용한 컨트롤러 간 통신이 포함된다. 이 제품은 OPC UA 서버 기능 외에도 OPC UA 클라이언트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른바 동반 규격인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는 TIA Portal을 통해 쉽게 가져올 수 있으며 플랜트에 장비를 바로 통합할 수 있다. Siemens OPC UA 모델링 편집기 SiOME는 태그 상호 연결을 통해 자동화 엔지니어를 지원하며 Simatic S7-1500 컨트롤러로 쉽게 자료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준다.

한편 Sinamics S210 서보 컨버터를 TIA Portal V15.1에 통합하면 더 많은 응용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Sinamics Startdrive 엔지니어링 도구는 TIA Portal에서 직접 매개 변수 지정 시운전 및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이어 S7-1500T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모션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쉽게 구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마지막 TIA Portal 기능은 Sinamics S120 컨버터에 대한 보조적 안전 승인 테스트 기능으로 기계 승인 작업을 단순화하고 필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