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센,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분권 이뤄야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7.2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센은 건설 업종에 특화된 ERP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에너지와 IT를 접목한 스마트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분산자원을 어떻게 컨트롤 할 것인가··· ‘블록체인’이 가장 근접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굿센은 빅데이터 기반의 DR 플랫폼을 갖고 있다. 에너지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인코어드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돼 경쟁력을 갖췄으며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블록체인 기반의 전력거래 시스템도 함께 개발하고 있는 굿센은 대규모 산업체, 대형건물에 고가의 자동화설비, 태양광, 배터리 투자에 머물러 있던 에너지관리 시장을 설비 위주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재편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
굿센 이상섭 이사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에너지 산업에서 데이터가 미치는 영향과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전망은?

비하인드-더-미터 시장의 근간을 이루는 ESS, 태양광 등의 자원은 예전처럼 하나의 발전소에 모여 있는 게 아니라 도처에 분산돼 있다. 날씨나 운용환경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활용한 예측 시스템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전력의 운용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화된 에너지는 마치 인터넷 서비스와 유사한 방식으로 공유되고 새로운 서비스와 만나 얼마든지 확장될 수 있다.

유럽이나 미국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이 15~30%에 이르지만 우리나라는 지난 2016년 기준 7%에 그치고 있다. 매우 낮은 편이다. 이에 정부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을 20%로 끌어올린다는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을 내놓았지만 태양광발전소 구축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

일본은 400여개 업체가 전력 소매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독일은 1,000여개가 넘는 협동조합이 지역 내 재생에너지를 공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반데브론시는 은퇴자들이 소형 태양광 발전기로 생산한 전기를 공유·판매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세계는 탈중앙화된 전력 생산 및 공유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존 한전 중심의 중앙집중형 전기 생산·배급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전력 생산자, 소비자, 중개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하겠다. 이러한 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DR 및 P2P 거래는 환경을 보호하면서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미래 에너지 산업의 화두인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도에 대한 생각은?

블록체인 기술은 IoT 기기들이 연결된 초연결사회의 핵심기술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M2M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스마트컨트랙트 기술만큼 잘 맞는 것도 없을 것이다. 수많은 기기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처리하는 데 블록체인의 분사기술보다 좋은 대안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다.

블록체인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가장 가까이 와 있는 분야는 에너지 블록체인으로 보인다. IoT가 연결할 초연결 사회에서는 기계와 기계, 기계와 사람 간의 데이터가 활발하게 거래될 것이다. 내가 쓰는 전기가 어디서부터 왔고 어떤 전원을 통해 생산됐는지가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산업 분야의 블록체인 기술 접목으로 중앙집권식 에너지 생태계가 소비와 생산을 함께하는 프로슈머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독일이 원자력 종주국임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을 폐기할 수 있었던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독일은 재생에너지를 지역 내에 수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고 개인과 협동조합 위주의 프로슈머들이 이를 선도하고 있다.

[]
굿센은 빅데이터 기반의 DR 플랫폼을 다양한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굿센]

활발한 전력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에너지 선도 국가와 비교해 국내 도입에 대한 전망이나 의견은?

발전사업자의 판매 겸업 금지 조항, 지나치게 낮은 전기요금, 한전의 독점 등으로 인해 국내 시장 환경이 P2P와 블록체인에 우호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우리나라 특유의 IT 인프라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판매 자유화가 이뤄진 독일이나 일본보다 상황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한국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

제가 언급하는 이유는 분산자원 DR, ESS, 태양광, 연료전지 혹은 전기차 배터리 등 분산된 자원들을 한전이 일일이 컨트롤할 수 없다. 송배전망 등을 관리할 수 있지만 앞서 언급한 분산된 자원들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분산된 자원들의 모니터링, 그들만의 쉐어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권위를 위임받은 중앙기관이 없는 세상에서의 분산된 자원을 우리가 어떻게 컨트롤 할 것인가에 대한 답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우리 전력 시스템이 분산 에너지 시대에도 글로벌 무대에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등 새로운 도전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재생에너지 확산과 안정적인 전력망 운용을 위해 지역 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에서 생산된 에너지가 지역에서 소비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거래 시스템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지역 내 프로슈머들의 투명하고, 안정적인 거래를 돕는다.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에너지가 이러한 플랫폼이나 기술, 서비스와 결합해 공유된다면 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이미 가족 소유의 풍력발전기가 생산한 전기를 에너지 오픈마켓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우리가 오픈 마켓에서 물건을 파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독일은 1,000여개가 넘는 협동조합과 개인이 지역 내 재생에너지를 공유하고 있다. 투자와 일자리 창출, 수익이 한 지역 내에서 순환되는 구조를 갖춘 셈이다.

향후 계획 및 목표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돌아가는 다양한 상용 전력거래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민주화 및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분권 ‘지산지소’를 이루는 데 기여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