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저탄소 친환경 중온 아스팔트 적용가능성 검토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8.03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험포장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8월 도내 기존도로 2개소에 시공한다.

제조온도 30˚C 낮춰 탄소배출 저감효과 뛰어나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현행 제주도내 도로포장에 적용하고 있는 아스팔트 포장은 160∼170℃의 고온에서 생산되는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번에 시험포장하는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제조온도가 30℃ 낮은 130~140℃ 온도범위에서 생산·시공돼 석유연료 사용 및 유해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석유연료는 30~35% 저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도 약 35% 가량 감소하는 등의 효과와 함께 공사시간 단축으로 차량 지정체 시간을 약 25% 줄여 도로보수 후 기존보다 빠르게 교통개방을 할 수 있다.

[]
제주도는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시험포장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기술은 이미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 상용화해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에서 지침을 마련해 전국적으로 사용 독려 중에 있는 친환경 도로포장공법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내 도입을 위해 도-행정시 관계 공무원이 타 시도를 방문해 벤치마킹 하는 등 도내 도입 가능성을 검토해 왔으며, 제주도 도로환경에서의 적용가능 여부와 도내 아스콘 제작 공장에서 기존 설비로 원활한 제작이 가능한지를 이번 시범포장을 통해서 확인한다.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제설작업이 빈번한 곳(1100도로, 어리목 부근), 차량 통행이 많은 곳 (일주도로, 구좌읍 동복리 부근)에 시범포장을 실시하며, 기존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품질비교를 위해 1곳당 200m 구간에 중온(100m)과 가열(100m)을 직렬로 시공한다. 이번 시범포장을 통해 품질을 확인함은 물론 냄새·시공성 등 작업자의 정성적인 평가 또한 참고해 향후 본격적인 도내 도입을 검토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시범포장의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 세부적인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도로건설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주도의 친환경 이미지를 제고함과 동시에 편리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