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60MW 규모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지보수사업 계약 성사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8.1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공업이 2019년 준공 예정인 총 60MW 규모의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지보수 용역 계약을 체결하며, 2030년 16GW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 풍력시장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2019년 준공되는 1단계 사업 풍력발전기 총 60MW 규모 대상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두산중공업은 한국해상풍력과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지보수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전라북도 위도 남동쪽 해상에서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발전 개발사업이다. 이번에 유지보수 계약을 맺은 1단계 실증단지에는 풍력발전기 20기가 들어서 총 60MW 규모로 건설되며, 2019년 준공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이 한국해상풍력과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지보수사업 계약을 맺었다. [사진=dreamstime]
두산중공업이 한국해상풍력과 해상풍력 실증단지 유지보수사업 계약을 맺었다. [사진=dreamstime]

두산중공업은 1단계가 준공되는 2019년부터 15년 동안 풍력발전기 가동률 보증과 경상정비, 해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2015년 9월 이 실증단지에 들어가는 기자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으로 사업을 수주해 자체 개발한 3MW급 풍력발전기를 제작 및 공급 중이다.

두산중공업 목진원 파워서비스BG장은 “국내 최초 해상풍력 단지인 탐라 해상풍력에 이어 이번 서남해 단지까지, 국내 해상풍력 단지 두 곳 모두에 기자재 공급은 물론, 유지보수까지 맡게 됐다”며, “이 같이 입증된 경쟁력과 공급 실적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16GW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풍력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해외 수출 역량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7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국책과제로 추진하는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모델 설계 및 제작, 실증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3월에는 베트남 전력공사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연계한 3MW급 해상풍력발전 실증단지 개발 MOU를 체결하는 등 풍력사업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