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싸, 통합 표준 이더넷 인프라로 TSN의 미래 선보여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2.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크 분야의 선도업체인 모싸가 2018년 SPS IPC Drives에서 시간 민감형 네트워킹(TSN) 기술력을 선보였다.

대규모 IIoT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곳에 적시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모싸(MOXA)는 TSN 기술이 적용된 표준 이더넷을 통해 자동화 아키텍처의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병렬 또는 수직 교환하는 방법을 확인했으며 결정적으로 낮은 지연 시간으로 산업용 IoT(IIoT)와 인더스트리 4.0의 가능성을 실현시켰다.

TSN 기술의 비전은 융합적인 대규모 IIoT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곳으로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생산을 변경하기 위해 전체 비용을 줄이는 것 이상으로 제조 분야의 대량 맞춤화를 가능하게 한다. 모싸는 자사의 부스에서 서비스 품질 보증(QoS) 및 지연시간이 짧은 통합 표준 이더넷 인프라에서의 활용 사례들을 시연했다. 여기에는 표준 이더넷을 기반으로 한 머신-대-감독자 실시간 통신, 머신-대-머신 실시간 통신 및 머신 지연시간 보장 통신이 포함된다.

TSN 기술의 비전은 융합적인 대규모 IIoT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곳으로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사진=MOXA]
TSN 기술의 비전은 융합적인 대규모 IIoT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곳으로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사진=MOXA]

모싸는 또한 에지 컴퓨팅 컨소시엄(ECC), 산업용 인터넷 컨소시엄(IIC), 랩스 네트워크 인더스트리 4.0(LNI 4.0) 및 이더넷 POWERLINK 표준화 그룹(EPSG) 등 다양한 기술 및 표준 그룹과 함께 데모에 참여했다. 모든 데모는 하나의 표준 이더넷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모싸의 TSN 스위치가 다른 벤더의 디바이스와 상호운영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으로써 산업 자동화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IIoT 및 인더스트리 4.0이 가져올 가능성을 실현시켜 준다.

모싸의 전략 사업부 앤디 쳉(Andy Cheng) 사장은 “모싸는 기업과 사회 모두에 유익한 기술 진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기술 혁신, 산업 표준, 기술 검증(PoC), 테스트베드 및 끊임없이 발전하는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추진하기 위해 주요 업계 관계자들과 협력해 갈수록 높아지는 커넥티비티 및 대역폭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혁신적인 산업용 커넥티비티 기술 및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모싸는 ECC, IIC, LNI 4.0으로 구축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개의 TSN 상호운용 테스트베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모싸는 테스트베드에서의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TSN 상호운영성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앞서 개발된 구현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IIC TSN 테스트베드 및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토드 월터(Todd Walter) 수석 마케팅 매니저는 “모싸가 산업용 이더넷 및 네트워킹 분야에서 축적한 전문성을 TSN 커뮤니티가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고객들은 TSN 지원 디바이스들로 이뤄진 개방적이고 상호운용 가능한 에코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유연한 제조 테스트베드를 위한 IIC TSN과 같은 활동에 모싸가 투자 및 참여함으로써 이더넷 스위치의 상호운영성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더넷 POWERLINK 표준화 그룹(EPSG)의 총괄 책임자 및 B&R Industrial Automation의 제품 전략 및 혁신 담당 스테판 포이어(Stefan Schönegger) 부사장은 “모싸는 EPSG의 파트너로서, 센서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전반적인 OPC UA TSN 에코시스템에 대한 중요한 지식과 우수한 제품을 제공한다”며, “개방형 표준 프로토콜과 OPC UA TSN을 결합해 표준 이더넷 하드웨어의 비용적인 장점을 활용하면서 IIoT 용의 실시간 통신을 위한 개방형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