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연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LG화학 4위, 삼성SDI 8위 차지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2018년 연간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이 2위 파나소닉을 제치고 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의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4위와 8위, 16위를 점유했다.
SNE리서치가 세계 70개국 전기차를 대상으로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을 집계한 결과 2018년 연간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약 97GWh로 전년 대비 64.0% 급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약 18.9GWh로 전년 동월 대비 26.7% 늘었다. [사진=dreamstime]](https://cdn.industrynews.co.kr/news/photo/201902/29154_21537_1559.jpg)
LG화학은 약 7.4GWh로 전년 대비 46.8% 성장하면서 CATL, 파나소닉, BYD에 이어 전년과 같은 4위를 유지했다. 삼성SDI는 약 3.0GWh로 성장률(28.0%)이 시장 평균을 크게 밑돌아 순위가 전년 5위에서 8위로 세 계단 하락했다.
LG화학과 삼성SDI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가 이끌었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재규어 I-Pace, 르노 Zoe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 스트리트스쿠터 워크, BMW 530e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이 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2018년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약 18.9GWh로 전년 동월 대비 26.7% 늘었다. 업체별로 CATL과 파나소닉, BYD, Farasis, Guoxuan이 1~5위를 차지한 가운데,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각각 6위와 12위, 39위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SNE리서치 관계자는 “12월에는 중국계 업체들의 강세가 더욱 거세졌다”면서, “실제로 기존 메이저 업체인 CATL, BYD와 더불어 Farasis와 Guoxuan, Lishen, Xingheng 등 중국계가 TOP 10에서 무려 8개사에 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파나소닉과 AESC 등 일본계 업체들도 건재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한국계 3사가 중국계와 일본계의 거친 공세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 기아자동차, 전기차 충전 관련 파트너십 체결로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박차
- 제주도, 2019년 전기차 충전기 이용 불편해소에 총력
- 에디슨모터스, “전기차 시대는 이미 우리 앞에 와 있다”
- 현대차-제주신라호텔, ‘전기차 무료 체험 서비스’ 실시
-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대표, “상생과 혁신으로 글로벌 일류 전기차 기업 이끌 것”
- 100% 에너지 자립주택 '에너지플러스하우스' 엿보기
- 설 연휴기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안정적 관리
- 헨켈,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와 노하우 적용 통해 e-모빌리티 선도
- ST, IoT 기기의 에너지와 보드 공간 줄여주는 나노-대기전류 및 고효율 스텝-다운 컨버터 출시
- 전기차 수요 상승을 위한 청신호 감지… 올해도 전기차 보급 활발할 듯
- 삼성SDI, 49주년 창립기념식 및 R&D동 준공식 가져
- 삼성SDI, 2019년 2분기 매출 2조 4,045억원 달성…영업이익 1,573억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