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 감소’와 ‘CSR’을 동시에, CEMP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9.0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기업‧국가 모두 ‘윈윈’, 새로운 사회공헌 트렌드로 주목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경영’의 시대는 끝났다. 최근 많은 기업들은 ‘사회 공헌’에 관심을 두고 있다. 글로벌 기업과 대기업들이 사회 공헌 팀을 따로 둘 정도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탓이다.

또한 기업이 하나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역 사회 발전에 또 다른 보탬이 되어야 한다는 시선의 변화도 있다. 독립운동후손 지원을 진행 중인 LG와 ‘갓뚜기’로 불리는 오뚜기 등 사회 공헌에 따른 이미지 제고 효과도 물론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사회 공헌 활동들은 다소 한계가 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자체가 사회취약계층 지원, 교육 사업 지원, 동물복지 증진 등일부 분야에만 쏠려있기 때문이다.

이유가 있다. 지난해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발간한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이익을 환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사회적인 분위기도 무시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이러한 큰 줄기 속에 2017년 사회공헌 사업 지출은 2.72조원으로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도 0.18%로 상승했다. 그러나 정량적 성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조금 더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다.

CEMP가 CSR과 탄소배출권을 연계해 화제다. [사진=dreamstime]
CEMP가 CSR과 탄소배출권을 연계해 화제다. [사진=dreamstime]

CEMP, 세 마리 토끼 잡는다

하지만 최근 떠오르는 CSR 플랫폼이 있어 화제다. 바로 CEMP다. CEMP란 ‘CSR & Emission Reduction Matching Platform’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공헌사업(CSR) 활동과 지자체, 중소기업 등의 탄소배출권 확보 가능 사업을 연계하는 플랫폼이다.

기업은 기존의 사회공헌사업을 CEMP 플랫폼사업과 연계해 추가로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지자체 및 중소기업 등은 이 플랫폼을 통해 대기업의 지원 및 투자를 받을 수 있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연결해 놓은 셈이다.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측은 “국내 주요 CSR 활동 기업은 사업장 단위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25,000톤 이상인 배출권거래제 할당대상업체와 상당 부분 중복된다”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탄소배출권 확보사업(감축 사업)을 접목한 CEMP 사업을 통해 지역 사회의 당면 문제 해결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CEMP를 바탕으로 정량적 평가 기반을 마련할 수 있어 사회공헌 활동의 객관성이 확보될 수 있다. 향후 투자 계획 수립의 편의성이 증대되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핵심은 탄소배출권

CEMP와 연관된 ‘탄소배출권’이란 지구온난화를 유발할 수 있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다. 다시 말하면, 할당을 받은 범위 안에서만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다. 만약 탄소 배출권이 부족하다면, 시장에서 구매해야만 한다.

최근 정부는 ‘에너지 효율화’ 추진 정책의 일환으로 탄소 배출 감축을 내세웠다. 이는 탄소배출권과도 관계가 있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국가다. 여전히 최종 에너지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며, 에너지효율 지표인 에너지원 단위는 OECD 최하위 수준(35개국 중 33위)에 머문다. 당장 탄소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관련 비용이 많이 증가하게 된다.

CEMP의 다양한 장점들 [사진=한국기후변화연구원]
CEMP의 다양한 장점들 [사진=한국기후변화연구원]

정부는 이미 탄소 배출 저감에 적극적이다.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과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통해 공공기관의 탄소 배출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제21차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통해서도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경제성장과 에너지 소비 감소를 함께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며 탄소 배출 감소를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특히 산업 부분에서 강력한 에너지 효율화 정책을 내세우겠다고 밝혔다. 산업 부문이 전체 에너지 소비의 61.7%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큰 탓이다. 정부는 FEMS(ICT 기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를 활용해 철강과 석유화학 등 주요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의 효율 향상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6월에는 배출권 과부족으로 인해 이월제한 조치를 공표하기도 했다. 사업장들에게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셈이다. 그러나 CEMP 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 부담을 일부 해소할 수 있다. 특히 할당배출권(KAU)의 가격이 지속해서 상승 추세에 있는 것을 고러하면, 앞으로 CEMP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CEMP사업의 유형과 사례

CEMP는 이미 다양한 사업 유형이 있다. 외부사업 방법론 43개 유형에 부합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다. 이중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생산 및 계통연계 사업과 태양열에너지를 이용한 열에너지 생산 및 이용사업 등이 주목을 받는다. 또한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생산 및 자가 사용 사업과 농촌지역 태양열 이용 및 열 생산 사업, 전력절감설비 설치 사업 등도 CEMP의 핵심 유형이다.

이 밖에도 고효율 설비 교체사업과 건물 고효율 조명기기 교체 사업, 고효율 도로조명 설치 사업, 농촌지역 LED 조명기기 설치 사업, 신규조림재조림 사업,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통한 전력 생산 및 사용 사업 등도 중심이다. 더불어 취약 계층 LED 및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 등도 이목을 끈다.

강원도가 CEMP를 활용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CEMP를 활용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사진=강원도]

CEMP의 가장 큰 의의은 참여 주체 모두가 이득을 본다는 점이다. 기업들은 CSR의 장점인 기업 가치 제고는 물론 ‘탄소배출권 확보’라는 과제도 해결할 수 있다. 정부는 지역 사회에 걸쳐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기업의 자본을 활용해 처리할 기회를 얻는다. 또한 환경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결국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 지역 사회 모두가 사회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흔히 말해 ‘윈-윈’이다.

지난 2017년 삼성전자는 강원도에 안심귀갓길 조성을 위한 LED 보안등 교체 사업을 진행했다. 총 2,527대 규모로 연간 약 500만 원이라는 탄소배출권 기대 수익이 발생했으며, 연간 온실가스 감축도 227tCO2-eq로 집계됐다.

또한 최근 진행 중인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보급지원사업’도 CEMP 중 하나다. 에너지파트너즈는 강원도, 한국전력,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다자간 MOU를 맺고 CSR 투자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승강기가 이동할 때 전동기 발전으로 전력을 생산해 소비 전력을 절감하는 사업이다.

강원도와 한국전력,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현물 포함 약 5억 6천만원을 투자한다. 이를 외부 사업에 등록하게 되면, 10년 동안 2,900톤 약 7천만원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에너지파트너즈는 탄소배출권을 얻게 됐고, 공공임대아파트 입주민은 승강기 전기 요금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복지 혜택을 받게 된다. 전기 요금 감소, 온실가스 감축, 탄소배출권 확보 등 다양한 장점이 참여 주체에게 돌아가는 셈이다.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측은 “삼성전자와 강원도의 LED 보안등 교체 사업은 CEMP가 구축되기 이전에 진행한 CEMP 플랫폼의 시범적인 형태”라며, “CEMP를 활용하면, 지역에서는 대기업의 사회공헌을 유치함으로써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들은 탄소배출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CEMP가 사회공헌 플랫폼의 핵심으로 거듭날지 관심이 쏠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