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글로벌 바이오 원천기술 확보 위해 4,200억 원 투자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1.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 대비 10.1% 증액...신약, 의료기기, 뇌연구, 바이오빅데이터 등 집중 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부)는 바이오를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년도 바이오 분야 원천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글로벌 바이오 원천기술의 확보와 활성화를 위해 올해 4,2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dreamstime]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글로벌 바이오 원천기술의 확보와 활성화를 위해 올해 4,2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dreamstime]

과기부는 지난해 범부처 계획으로 수립된 바이오 산업혁신 전략에 따라 금년도 바이오 원천기술개발사업에 전년 대비 10.1%가 증액된 4,2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1월 7일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신약, 의료기기, 뇌연구 등 바이오 핵심 분야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바이오빅데이터, 인공지능 신약개발, 3D 생체조직칩* 등 미래 바이오 융복합기술 확보에도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시행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1월 8일부터 신약, 줄기세포 등 주요 분야에 대한 신규 과제를 공고하고 지원을 시작된다.

정부는 지난해 바이오헬스 분야를 3대 신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범부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수립하는 등 바이오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바이오팜의 뇌전증치료제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시판허가를 받는 등 그 간 지원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올해 바이오 원천기술개발사업의 중점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신약, 의료기기, 정밀의료 등 바이오헬스 핵심분야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구체적으로 과기부는 최근 신약분야의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 신약 타겟발굴 및 검증을 위한 신규사업 등 신약기술 확보를 위해 614억 원을 투자한다. 또한, 혁신적 융복합 의료기기의 신속한 개발과 사업화를 위해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지원에 올해부터 2025년까지 약 295억 원을 신규 지원한다. 정밀의료 예측 및 진단 기반기술 개발을 위해 유전체, 단백체, 대사체, 전사체 등 생체정보(오믹스)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발굴,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도 41억여 원을 투지할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이 바이오 분야에도 활용되어 의료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에 대비하기 위해 융복합 기술 확보를 적극 지원한다. 올해부터 신규로 2만 명 규모의 연구용 바이오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 체계를 관계부처(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합동으로 시범 구축하며,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기술개발에 55억5천만 원을 투입한다.

셋째로, 고령화로 인한 치매 및 주기적으로 문제가 되는 감염병 등 국민 건강과 직결된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치료기술 개발 지원도 확대된다. 과기부는 올해부터 복지부와 공동으로 치매 원인규명 및 발병기전, 예측 및 조기진단, 예방, 치료기술 개발을 지원하는데 29억5천만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뇌발달장애, 우울증 등 정서장애,뇌신경계 손상 등 핵심 뇌질환 진단 및 예측, 치료기술 개발에도 신규로 투자한다.

이번 신규과제 공고는 1월 8일(수)부터 2월 19일(수)까지 6주간 진행되며, 자세한 공고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과기부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바이오 분야는 기술기반 산업으로핵심기술 확보가 시장 선점으로 이어지고,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이 발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특성에 따라 신약, 의료기기 등 분야의 글로벌 핵심시장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바이오와 융합한 미래 의료기술 확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