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기어, AI 기술 활용해 ‘코로나19’ 잡아낸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20.03.1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화상 카메라 정확도 개선 및 24시간 무인 모니터링 가능해져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한국형 AI 테크놀로지 인프라 스타트업’ 시스기어가 3월 19일 세계적 재난 사태인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무인 열 감지 검역·관제 솔루션인 ‘나노프로’를 서울시립대에서 베타테스트 후 배치 완료했다고 밝혔다.

현재 다중이용 시설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모니터링 요원이 현장의 감염 리스크에 쉽게 노출되는 데다 열화상카메라 운용에 필요한 데이터분석과 보건의학지식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스기어가 AI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극복에 나선다. [사진=시스기어]
시스기어가 AI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극복에 나선다. [사진=시스기어]

또한 표면 온도 위주의 열화상카메라 측정 방식, 모니터링 요원의 자의적 판단 등으로 신뢰성 있는 검역에도 한계가 있다. 더군다나 인력부족으로 인해 24시간 관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시스기어가 개발한 나노프로는 코로나19 검역에 사용되는 열화상카메라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24시간 무인 모니터링과 통합원격관제를 가능하게 하는 인공지능과 엣지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다. 특히 기본 스펙 이상의 열화상카메라와 PC를 보유하고 있다면, 나노프로 시스템 장착만으로 손쉽게 코로나 발열에 대한 24시간 무인관제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나노프로는 열화상카메라의 측정값에 주변 환경 정보를 추가하고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측정 환경을 반영하는 엣지 컴퓨팅 기술과 딥러닝 인공지능 엔진 기술을 결합했다.

나노프로는 △이상 체온 감지 시 0.2초의 반응 속도로 측정대상자와 관리자에게 긴급 알림 서비스 제공, △단·복수의 현장에 대한 통합모니터링, △이상 체온 감지 시 사진 및 열화상 데이터 저장, △ 로컬의 엣지단 디바이스 관리 기능 등 다양한 기술을 탑재했다. 다양한 장소에서 코로나19 검역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스기어는 나노프로를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체계를 적용한 P2P 통신 방식을 적용하여 별도의 서버 없이 가정, 사무용PC 및 일반 랩탑 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크게 높였다.

시스기어는 서울시립대 검역시스템에 탑재한 나노프로에 실증 데이터를 매핑하고 모델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후 인공지능 웹사이트 딥어비스(DeepAbyss.io)에서 무료 배포 버전을 공개하고 기술지원 진행할 예정이다.

시스기어 엄상호 대표는 “사상 초유의 국가 재난 사태인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 모두에게 시스기어의 열정이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